C#과 유니티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 공부하면서 고민해본 사항 -Simple하게>

ChaYong 2024. 5. 13. 14:51


1.  어떤 기기사용자를 대상으로 만들 것인가?

    (=> PC로 빌드 ? 안드로이드로 빌드? WebGL 빌드?)

2. 만일 WebGL이라고하면 유니티는 반드시 Websocket방식으로 통신을 해야한다. 즉,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가져다 써야...

    (=> Socket통신? Websocket통신(websocketsharp)?)

3. 패킷을 직렬화 시킬 때 어떤 방식을 쓸가?

    (=> Protocol buffer? flatBuffer? xml? json? raw struct?)


4. DB를 저장하기 위해 어떤 DB서버를 사용할 것인가?

    (=> MySQL DB서버? Oracle DB서버? 아니면 Cloud DB서버?)

5. 단순한 2D맵으로 할 것인가? 아니면 3D맵으로 할 것인가?

   (=> TiledMap? NavMesh? Sharpnav? )

6. 여러 개의 분할 맵(easy)? 커다란 하나의 단일 맵(hard)?

  (=> 분할맵인 경우, 지역간 이동은 포탈사용하고 / 단일 맵인 경우, 포탈 사용없이 이를 내부적으로 Zone단위로 분할)


7. 단일 스레드 서버(easy)? 멀티스레드 서버(hard)? 
  
8. 게임서버는 어디에서 구동할 것인가?

   (=> 내 PC? AWS? Oracle cloud? )

 

9. Managers라는 싱글턴 객체에 모든 기능을 다 때려 넣을 것인가?(편리) 아니면 최대한 콤포넌트 패턴으로 분할(=수정용이) 할 것인가?

 

10. 코드는 최대한 재활용하고 간략하게 하는 것이 낳을까?(자꾸 까먹어. 주석도배) 아니면 최대한 가독성이 좋게 만드는 것이 좋을까?(코드가 너저분...)

 

p.s. 정하진 못하고 고민만 많아져 가는 구나....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