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코랜드 기초(2021년)

[기초강좌] 21. 원거리공격(+프로젝트파일 첨부)

ChaYong 2021. 2. 17. 23:35

안녕하세요. 차용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원거리 공격에 관한

 

부분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사실 이건 캐릭터만들기+스킬제작2편

 

정도로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ㅎㅎ

 

이미 해봤던 내용이지만

 

복습한다는 의미에서

 

그리고 

 

실제 작업속도를 한번 체감해보시라는 의미에서 ㅎㅎ

 

강좌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리소스부터 구해볼께요.

 

먼저 케릭터는 아시죠? 그 사이트~ㅎㅎ

 

(모르시는 분은 캐릭터만들기편 참조)

 

그리고 화살 사진도 하나 구...하려다가

 

위에 그림에서 화살사진만 분리해 냈습니다.ㅎㅎ

 

ㅎㅎ...

 

그리고 화살이 날아가는 사운드는

 

역시 그분의 홈페이지....무료소리창고님~

 

두 개를 다운 받았습니다.

 

하나는 화살이 날아가는 소리,

 

하나는 화살이 적에게 맞는 소리입니다.

 

리소스를 네코랜드 스튜디오로 가져오기위한

 

작업들을 모두 해주세요.

 

우선 케릭터는 리소스관리자를 통해

 

이렇게 가져오기 해주시면 되구요.

 

사운드는

 

이것을 통해서 모두 파일변환 작업을 해줄게요.

 

이를 리소스 관리자를 통해 가져오기해줍니다.

 

자, 작업준비는 끝났습니다.

 

이제 궁수케릭터부터 만들어보도록 할게요.

 

스프라이트 작업을 해주시고~

 

(모르시는분 캐릭터만들기편 참조해주세요^^)

 

짜잔, 궁수케릭터를 만들어주었습니다.

 

직업도 만들어 주어야 겠죠?

 

창기사를 그대로 복사해서

 

이름과 HP공식만(n*5) 바꿨습니다. ㅎㅎ

 

이럼 창기사의 hp의 50%가 되겠네요.

 

이제 스킬을 만들 차례죠?

 

이름 : 화살발사

 

설명 : 화살을 발사한다. 특성은 관통공격

 

애니메이션 : 이는 기본예제에 동봉되어 있는 것을 사용하겠습니다.

 

쿨타임 : 0.5초

 

액션이름 : arrow

 

데미지 : critical and (a.attack * 2) or (a.attack)

그리고 크리티컬 확률을 10프로 정도로 주었습니다.

 

참고로 위 코드의 뜻은

'크리티컬이 발생시 캐릭 공격력의 2배의 데미지를,

아니면 일반 데미지를 주어라'입니다.

 

애니메이션에 소리를 넣어줄게요.

 

우선 명중시 소리를 재생해줄 애니메이션 하나를 만들어주시고

 

화살발사 애니메이션에는 날아가는소리와

 

충돌시 소리만 들어있는

 

화살명중 애니메이션을 넣어줍니다.

 

이제 이 스킬을 궁수의 기본 스킬로 넣어줄게요.

 

기본 스킬란을 더블클릭해서

 

스킬을 넣어줍니다.

 

다 만들었군요 ㅎㅎ

 

이제 최초직업변경 이벤트에서

 

기사가 아닌 저희가 만든 궁수로 설정해줍니다.

 

직업과 캐릭터변경을 궁수로 해주시는데요

 

기본예제에 붙은 궁수가 아니라

 

저희가 새로 만든 궁수케릭터에요

 

(다 만들고보니 동일한 직업명이 있어서 당황했네요;;;;;)

 

자, 문제가 없는지 테스트를 해볼가요? ㅎㅎ

 

헐.. 무빙 공격도 막아야겠고...

 

스킬 쿨타임이 너무 짧은거랑..

 

화살을 당기는데 이미 나가버리는 현상이 있네요 ㅎㅎ

 

그리고 공격애니메이션이 끝부분에서

 

화살을 한번 더 장착하는 듯한 모습도 끼여 있네요.

 

이들을 다 고쳐주도록 할게요.

 

우선 무빙을 막기위해 자기 스턴을 걸어줍니다.

 

 

이러면 일단 무빙샷과 연타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살을 당기는데 이미 나가버리는 현상을 막기위해

 

화살애니메이션 시작시간을 좀 늦처줍시다.

 

그리고 공격애니메이션이 끝부분에서

 

화살을 한번 더 장착하는 듯한 모습을 수정하기 위해

 

케릭터 설정부분을 조금 수정해줄게요.

 

에고. 끝 프레임에 엉뚱한게 들어가 있었네요.

 

13프레임들은 모두 삭제해주세요.ㅎㅎ

 

다시 테스트 플레이를 해볼게요.

 

휘유~

 

잘 수정이 됬네요 ㅎㅎ

 

어떠신가요?

 

케릭터만들기와 스킬제작에 대한 방법을

 

익혔다는 전제하에 오늘 강좌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빨리 직업과 스킬이 빨리 만들어졌어요.

 

이런식으로

 

여러분도 네코랜스 스튜디오를 

 

여러번 사용하시다보면

 

속도가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제가 오늘 보여드리고 싶었던 것은 이거에요.

 

앞선 게시글들이 내용이 길다고

 

기능을 만드는데 하루 종일 걸리는게 아니에요.

 

네코랜드 스튜디오 사용법에 전반적으로

 

익숙해지시면

 

아이디어를 구상하거나 리소스를 구하는데에

 

시간이 많이 들거구요.

 

막상 구현하는데는

 

이렇게 순식간에 구현을 해버립니다.

 

여러분도 우선 네코랜드 스튜디오란 툴에

 

익숙해지는 것을 목표로 삼아보세요.

 

그럼 본 게시물처럼

 

아주 빠른 속도로 만들어집니다.ㅎㅎ

 

오늘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이상, 차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아참, 그리고 참고로 직접 해보시라고

 

프로젝트도 올려놓겠습니다.^^

 

파일당 10메가 밖에 못올려서 분할로 올립니다.

 

HelloWorld.vol1.egg
10.00MB
HelloWorld.vol2.egg
3.2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