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코랜드 기초(2021년)

[기초강좌] 20. 시스템

ChaYong 2021. 2. 15. 11:37

안녕하세요.~

차용입니다.^^

벌써 20번째 게시글이 되었네요 ㅎㅎ

여기까지 따라오시면서

쉽지는 않으셨을거에요.

그래도 노력하신 만큼 하나씩 하니씩 성장하는

자신의 모습이 보이실거에요.

조금 성격이 급하신 분들은

빨리 빨리 스크립트까지 배워서

남들하는 거 다 구현해봐야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 거에요.

물론 코딩을 계속 해오셨던 분들이라던가,

남들과는 다른 컴퓨터 재능이 있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만

저처럼 학습속도도 느리고 시간도 얼마 없으신 분들은

더욱 천천히 진행을 하시길 바랍니다.

조급한 마음을 먹으면

이 게임제작 자체도 일거리가 되버리거든요.

그럼 스트레쓰도 받고 그러다 결국 게임 제작을 포기하는 일이 벌어집니다.

현재 소위 잘나간다고 하는 게임제작자 분들은

2018년 네코랜드 스튜디오가 출시된 이후부터

꾸준히 사람 수를 늘리셨던 분들이에요.

몇 년동안 남들이 뭐라하든

성실히 네코랜드 스튜디오라는 툴에

애정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를 하셨던 분들이기에

그와 같은 성취가 가능한 거에요.

구 도움말(설명이 거의 없는), 스스로 직접 해당 기능연구 등을 통해

별다른 강좌 하나 없이

수 차례 게임개발을 시도하고

각 종 버그, 악플, 민원 등에 시달리며

버텨온 결과인 것이지요.

그런 성취를 1~2개월만에 따라잡겠다는 것은

너무 과한 욕심이 아닐까요? ㅎㅎ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듯이

좀 더 천천히 

게임을 하듯이 느긋하게

게임제작을 하시다보면

이 자체가 재미도 있을 것이고

운이 따르면 다수의 사람들과의 커뮤니티를 통해

인기있는 게임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게 수익과 바로 직결되는 문제기도 하구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는 2019년도 초에 네코랜드 스튜디오라는 툴을 접했고

천산RPG라는 게임이라고 보기애도 무안한 게임을 개발한 적이 있습니다.

5인 안쪽의 유저분들이 있었지만

소통을 통해 재미난 소재를 직접 구현해보기도 하는

신나는 시간이었습니다.

여러분도 분명 모바일 온라인 게임제작을

재밌게 할 수 있습니다.

네코랜드 스튜디오라는 좋은 툴이 있잖아요?ㅎㅎ

그리고 저도 있... ㅎ;;;

음.. 서론이 너무 길었군요.;;;;

강좌 바로 시작할게요~

광고 한번 깔고 시작할게요~ ㅎㅎ


오늘 해볼 것은요.

바로 전체적인 시스템에 관한 부분입니다.

해당 기능이 대체 어떤 기능인지,

내가 쓸 수 있는 기능인지 모호하신 분들을 위해서

이렇게 별도로 강좌로 편성하였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그냥 패스하셔도 좋습니다.^^

먼저 네코랜드 스튜디오를 열어볼게요.

 

그리고 데이터베이스창을 띄워주세요.

데이터베이스 중에서 시스탭이라는 탭을 눌러줍니다.

뭔가 굉장히 많죠?

 

우선 여기선 불가피하게 하나씩 설명을 드려야 겠네요 ㅎㅎ

 

 

○ 기본 캐릭터 : 아무런 설정을 하지 않을 때 기본캐릭터 스킨

 

○ 게임이름 : 이건 쉽죠? 게임이름입니다 ㅎㅎ;;

 

○ 게임유형 : 기본과 아케이드가 있는데요.

 

-. 기본은 필드형 RPG이구요.

 

-. 아케이드는 스타나 디아처럼 방을 만들어서 플레이 하는 방식입니다.

 

(아케이드 선택하시면 최대 플레이어 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

 

○ 컨트롤 설정 : 8방향, 4방향, 플랫포머가 있는데요.

 

-. 8방향은 대각선으로도 이동가능하게 하는거구요.

 

(대각선 모션은 적용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ㅠ

방법아시는 분 댓글 좀...)

 

-. 4방향은 상하좌우로만 움직여집니다.

 

-. 플랫포머는 좌우로만 움직이되며 점프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체크하시면 몬스터가 이동불가 타일이 나올 때까지 아래로 떨어지구요.

 

맵 설정에서 중력값까지 적용하면 캐릭터도 아래로 떨어집니다. 

 

그리고 점프도 사용 가능해집니다.

 

○ 피로도 : 체크하시면 피로도 기능이 활성화 되는데요.

 

예컨대, 이를 100 정도로 설정하고

 

 

데이터베이스의 특정 몬스터 정보에서 

 

페이지2에 가셔서 소모피로도를 10 설정하시면

 

 

몬스터를 잡을 때마다 10씩 깎입니다.

 

그리고 이는

 

게임 내 프로필에서 제일 하단에서 수치 확인 가능합니다.

 

 

그리고 0이되면

 

더이상 몬스터에게 타격을 가할수가 없습니다.

 

이는 매일 00시에 초기화(모두회복)이 되구요.

 

수동으로 이벤트를 이용해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 최신 스텟 시스템 사용 : 이는 체크하기 전과 체크 후로 나뉘는데요.

 

이는 네코랜드 운영진 분들이 올려주신 네코랜드 개발자 지원센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출처 : nekoland.atlassian.net/wiki/spaces/nekoland/pages/1441844)

설명이 잘 이해가 안되시면

 

장비아이템을 두개 만드시고

 

 

하나는 이런 순서로~

 

하나는 이런 순서로 하신 후에

 

최신스텟시스템 사용을 체크하기 전에  각각 착용한 수치를 기록해보시고

 

최신스텟시스템 사용을 체크해제 후에 각각 착용한 수치를 기록해보세요.

 

그 후 전체 비교해보시면 느낌이 오실거에요 ㅎㅎ

 

그 후 위 설명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 타이틀 이미지 : 이건 설정을 해봤는데요. 저도 용도를 모르겠네요.

(아시는 분 댓글로 정보 공유점.. ㅎㅎ)

 

○ 윈도우 스킨 :  게임 내 각종 창의 배경을 설정합니다.

 

대화창 배경, 프로필창 배경, 가방 배경 등등

 

○ 버튼스킨 : 선택지 이벤트를 만들면 버튼이 나오는데요.

 

거기서 버튼의 배경을 설정합니다.

 

○ 화면해상도 : 이건 핸드폰을 가로화면 게임을 만들지,

 

세로화면 게임을 만들지에 따라 맞춰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 버튼SE, 데미지SE, 크리티컬 데미지SE : 버튼누를때,

 

데미지가 발생할 때, 크리티컬 발생할 때에 소리를 설정합니다.

 

○ GUI설정 : 게임 내에 표시된 몇몇 정보들을 숨김처리 가능합니다.

 

체크를 푸시면 숨김처리 됩니다.

 

아이템 정보에 들어있는 설명부분들도

 

숨김처리가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ㅎㅎ

 

○ Camera Settings : 3D설정 관련 게시글에서 다뤘죠?

 

3D시점으로 바꾸는 기능입니다.

 

○ 용어 : 이부분들에서 각종 명칭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다른건 다 알겠는데 Custom수치는 처음보시죠?

 

이건 기존의 attack, defense 옵션 말고도

 

사용자가 만들 수 있는 옵션입니다.

 

예컨대 데미지 반사율, 아이템 드랍율 등등

 

물론 스크립트가 필수 동반되는 것이라

 

여기서는 따로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자, 여기까지 입니다.

 

오늘은 설명글이 따라 붙어서 조금 지루한 감이 있었을 거에요.

 

이건 외우기보단

 

대략적으로 이런 기능이 있다고만 알고 계셨다가

 

추후에 필요하면 다시 제 게시글을 읽어보시고

 

참고용으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ㅎㅎ

 

멋진 게임! 대박 게임! 만드시길 바라면서

 

여기서 인사 올리겠습니다.

 

이상, 차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