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코랜드 기초(2021년)

[기초강좌] 17. 개발자 수익창출 (광고와 큐브)

ChaYong 2021. 2. 5. 23:47

안녕하세요, 차용입니다.

 

요새 유투브, 메일, 쪽지 할 것 없이

 

굉장히 질문들을 많이 주시네요 ㅎㅎ

 

네코랜드에 대한 관심도가

 

조금 올라간 듯 합니다.

 

이제 슬슬 수익창출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보려고합니다.

 

네코랜드에서는 딱 두 가지로

 

수익창출법이 있는데요.

 

하나는 흔히 말하는 캐쉬템을 만들어 파는 방법,

 

두번째는 광고를 시청시 일정한 보상을 주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방법 1. 캐쉬템 판매

 

우선 저희가 기존에 만들었던

 

프로젝트를 열어줄게요.

 

음. 우선 캐쉬아이템을

 

어떻게 만드는지 간단히 보고

 

좀 특별하게 캐쉬상점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합니다.

 

바닥에 아무대나 NPC로 사용 할

 

새 이벤트를 만들고

 

상점표시 이벤트를 만들어 넣습니다.

 

이런 창이 뜨는데요.

 

아이템 종류를 선택해주시고

 

CUBE가격을 설정해 주신 후

 

추가를 눌러주시면 끝입니다. ㅎㅎ 

 

엄청 간단하죠? ㅎㅎ

 

확인을 눌러 저장해주신 후

 

테스트 플레이를 해보겠습니다.

 

 

ㅎㅎ 테스트 플레이에선 연습용으로 쓰라고 

 

10000 CUBE를 주는 것이고

 

실제로는 유저가 CUBE를

 

현금으로 먼저 구입을 한 후

 

구입한 CUBE의 범위 내에서

 

저희가 상점에 올린 아이템을 구입하는 거에요.

 

여기서 구글 30%, 네코 30%, 개발자 40%로

 

그 수익금을 나누어 가집니다.^^

 

위 경우 100 CUBE 캐쉬템은

 

사실상 현금 1000원 짜리고

 

개발자가 벌어들이는 수익금은

 

400원입니다.^^

 

(추후에 정산받으실 때

 

여기서 세금을 조금 더 빼고 줄 수도 있어요^^)

 

 

 

음.. 그런데 이렇게 하면

 

캐쉬아이템을 사고 싶을 때는

 

해당 NPC가 있는 장소로 가서 눌러야만하는

 

불편함이 존재하고

 

이는 곧 구입욕구를 저하시킵니다.

 

때문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일반적으로는 UI를 이용하죠

 

여기서는 레이아웃 관리자를 통해 구현이 가능합니다만

 

이는 스크립트가 상당 수 들어가는 부분이라

 

초보분들이 하시기엔 여간 어려운 작업이 아닙니다.

 

때문에

 

좀 더 간편하게

 

접근성이 높은 캐쉬템 상점을 만드는 것은

 

한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거래불가+비소모성 아이템을

 

사용하여 유료상점을 여는 방식입니다.

 

해당 아이템은 상시 유저의 인벤토리에

 

들어있게끔 조치만 취해주시면 됩니다. ㅎㅎ

 

한 번 보여드릴게요.

 

(그 전에 저는 새로 만든 NPC는 지울게요^^)

 

먼저 아이템모양으로 사용할 리소스를 구할게요.

 

오늘도 역시 윤밤님 티스토리에서

 

이미지를 하나 빌려오겠습니다^^

 

원래는 4장 이미지인데요....

저는 하나만 있으면되서 윈도우10 그림판3D로

 

편집을 좀 했습니다^^

 

이제 아이템을 만들어볼게요.

 

데이터베이스의 아이템 창을 열어주신 후

 

위와 같이 아이템을 만들어주세요.

 

(Consumable로 바꿨음에도

 

'소모되지 않는 아이템' 비활성화 시에는

 

옆에 다른 아이템을 한 번 선택했다가

 

다시 돌아와보시면 활성화되 있습니다.^^)

 

공용이벤트 탭으로 들어가 위처럼

 

유료상점열기 공용이벤트를 하나 만들어주시고

 

아까 조금 전 저희가 유료아이템 상점을 만드는 방식으로

 

유료캐쉬템이 올라간 상점이벤트를 하나

 

만들어서 넣어줍니다.

 

(잊어버리신 분들은 다시 위로 올라가서 확인해주세요^^)

 

다시 유료상점 아이템으로 돌아가셔서

 

특성란을 이용해

 

해당 아이템 사용시

 

공용이벤트 '유료상점열기'를

 

실행하도록 연결해주세요^^

 

다됬습니다.

 

이제 최초접속시 이 아이템을 하나 주도록 할게요.

 

ㅎㅎ 바로 테스트 플레이 해볼게요^^

 

괜찮죠? ㅎㅎ

 

물론 접속시마다 계속 들어오면 안되니

 

변수와 조건문을 이용해 

 

인벤토리에 이 아이템이 있을 경우에는

 

이를 획득하지 않도록 만들어볼게요.

 

이렇게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변수 이벤트는,

 

이렇게 만들어주시구요.

 

조건분기 이벤트는,

 

이런식으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이러면 유료상점 아이템을 가지고 있으면

 

여러번 접속해도 더 이상 획득하지 않습니다^^

 

이런 방식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어요^^

 

물론 여러분이 직접 고민하셔서 

 

방식을 만들어 나가셔도 좋습니다^^


○ 방법 2. 광고보상

 

이건 제가 따로 게시글을 쓸 필요가 없이

 

nekoland.atlassian.net/wiki/spaces/nekoland/pages/138608641

 

Nekoland

 

nekoland.atlassian.net

이 링크를 타고 들어가보시면

 

사용방법 등이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다만 주의하셔야 할 게

 

너무 자주 광고송출을 요청하면

 

한동안 차단될 우려가 있으니

 

광고시청시간 주기를 최소 3시간 이상으로

 

맞춰주세요.^^

 


오늘 강좌는 여기까지입니다.

 

이제부터는 제 개인 소견이니 그냥 패스하셔도 좋아요^^

 

제가 보통 추천드리는 방식은

 

캐쉬템과 광고보상을 모두 활용해보시라는 거에요.

 

캐쉬템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대체적으로 약간의 현금을 투입하여

 

빠르고 쉽게 크려는 성향이 많으세요.

 

그리고 접속시간이 일정치 않으시구요.

 

주 수입원은 이분들을 통해 얻으시면되요.

 

그리고 광고보상은,

 

전체 유저수를 확보하는 목적으로 쓰시면 되요.

 

주로 타겟층은 무료유저이구요.

 

캐쉬유저만큼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꾸준한 노동력을 투입하여

 

광고를 시청하게되면

 

꽤나 유용한 보상을 지급하게 해주시면 되요.

 

캐쉬유저 입장에서는

 

아무 의미 없이 좋은 보상을 무한대로 해주는 것보다

 

이런 30초 광고보기와 같은 지루한 노동작업을

 

거쳐 무료유저에게 보상을 주는 것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반감이 적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너무 과한 보상은 안됩니다.^^)

 

무료유저 입장에서도

 

이것으로 인해 유료유저와의 심각한 격차를

 

줄일 수 있는 길이라 생각해서 더 열심히

 

광고보기를 할 가능성이 높아지구요.

 

이런 방식의 구조를 유지하면

 

전체적인 유저수는 늘어날 가능성이 높고,

 

캐쉬유저는 그만큼 자신이

 

다수의 사람들에 있어서 선두 플레이어라는 자긍심을

 

얻을 수 있는 여건이 조성이 될거에요.

 

물론 이런 가정들은 모든 상황을 단편적으로 본 것입니다.

 

실제로는 생각처럼 되지는 않으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얘기는

 

단순한 눈 앞의 수익보다는

 

장기적으로 판단하여

 

유료유저든 무료유저는 전체적인 수를 늘리려는데

 

초점을 맞춰주셨으면 하는 것이에요^^

 

왠지 너무 잔소리 같았죠? 죄송합니다ㅠㅠ

 

무튼 나름대로 이전에 고민해 봤던 내용들이라

 

혹시라도 여러분들께 가이드라인이라도

 

제시하지 않을까해서 해본 소리들이었어요 ㅎㅎ

 

자, 오늘 강좌는 여기까지입니다. ㅎㅎ

 

별 내용은 없었지만

 

그래도 다들 관심이 많으신 부분인 것 같아서

 

따로 기초강좌로 빼봤습니다 ㅎㅎ

 

오늘 강좌도 따라오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저는 다음에 또 좋은 강좌를 구상해서

 

돌아오겠습니다.

 

이상 차용이었습니다^^


P.S. 수익화는 굉장히 민감한 부분이라

 

항상 책임을 갖고 진행하셔야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네코랜드 운영진에서 게시한 글이 있으니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링크 참조 바래요)

 

nekoland.atlassian.net/wiki/spaces/nekoland/pages/12124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