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코랜드 기초(2021년)

[기초강좌] 16. 이벤트(스킬타입설정)

ChaYong 2021. 2. 4. 03:27

안녕하세요.

 

차용입니다^^

 

이번 시간에 살펴볼 것은요.

 

바로 이벤트 중 '스킬 타입 설정'이라는 이벤트입니다.

 

저희가 기본적으로 스킬을 만들 때에는

 

데이터베이스 상에서 스킬탭을 이용합니다.

 

그런데 이 '스킬 타입 설정'은

 

스킬제작기능을 이벤트에서도 가능하게 하는

 

특수한 이벤트 입니다.

 

워낙 사용방식이 열려있어

 

어디에 응용하실지는 여러분의 몫이입니다.

 

그러나

 

그러기 위해선 간단한 사용메뉴얼 정도는

 

있어야 될 것 같아서

 

제가 이것저것 노가다로 알아낸 작동방식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기본적인 작동방식을 아시고나면

 

혼자 이것저것 직접 사용해보시면서

 

용법을 익혀보시길 바래요^^

 


일단 이를 이용하는 몇 가지 사례를 보여드릴게요.

 

우선 돌진 스킬 만드는 모습 보여드릴게요.

 

리소스 먼저 구해볼게요.

 

윤밤님의 티스토리에서 아이콘을,

 

무료소리창고님의 홈페이지에서 효과음을

준비하였습니다.

 

이제 만들어볼게요.

 

저는 기존에 만들던 프로젝트를 열어주겠습니다.

 

제 게시글을 따라오신 분들이라면

 

이제 데이터베이스창 열기와 스킬제작은 쉽게 하시죠?

 

중복되는 부분은 삭제하고 스피디하게 진행할게요^^

 

저는 스킬을 이렇게 설정했습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부분인

 

공용이벤트 부분입니다.

 

데이터베이스에서 공용이벤트 탭에 들어가시고

 

빈 공용이벤트에 위와 같이

 

이름 설정 후 '스킬 타입 설정' 이벤트를 넣어주세요.

 

이런 창이 뜹니다.

 

이게 바로 '스킬 타입 설정'(구 '스킬커멘트') 이벤트의 설정창입니다.

 

처음 보시는 형식의 창이어서 좀 당혹스러우시죠?

 

그런데 계속 사용하시다보면 또 익숙해집니다^^

 

이 이벤트는 확장성이 넓어서 '이런 기능이다~'라고

 

딱 답을 내리기도 어려운 특이한 이벤트에요 ㅎㅎ

 

왜 그런지는 있다가 또 보여드릴게요.

 

우선 제 설정을 따라와 주세요^^

 

먼저 '스킬 타입'을 '돌진'으로 바꿔주시고

 

플레이타임은 보통 쿨타임 시간과 동일하게 맞춰주는데요

 

이것은 실제 이 이벤트가 동작하는 시간을(?) 짜를 수가(?) 있습니다.

 

(스킬 다만드시고 수치를 0부터

 

조금씩 변동하시면 무슨말인지 느껴지실 거에요.)

 

액션 타겟을 '플레이어'로 해주세요

 

(이것은 일종의 '효과범위'인데요 '모두'로 하시면  큰일나요

 

스킬사용시 화면 내 모든 몬스터와 플레이어가

 

돌진합니다. ㅎ)

 

이제 '스킬 세부 설정'을 눌러주세요

 

0.3초 동안 100정도의 '거리'를 이동한다고 할게요.

 

여기서 '거리'는 수치를 바꿔가면서 테스트 해보세요

 

어떤 수치가 어떤 정도의 거리를 가리키는지 느껴보셔야

 

적절한 거리를 설정할 수 가 있습니다^^

 

전 위와 같이 설정할게요.

 

그 후 확인버튼.

 

그러면 이렇게 엄청 긴 뭔가가 쭉 나옵니다. ㅎㅎ

 

다음 효과음을 집어 넣을게요.

 

저희가 새로 다운받은 효과음을 요렇게 적용시켜 주었습니다.^^

 

이제 스킬 사용 시 이 공용이벤트를 실행하도록 연결해 줄게요.

 

요렇게 하시면 이 스킬을 사용했을 때,

 

특정 공용이벤트를 실행하도록 할 수가 있습니다.^^

 

이제 테스트해볼가요?

 

아, 그전에 스킬을 배워야겠죠? ㅎ

 

이렇게 자동으로 스킬을 배우도록 해주시고

 

이제 테스트 플레이 해볼게요.

 

잘 되네요 ㅎㅎ

 

마력과 체력이 딸려서

 

사용이 안되시는 분들은

 

/exp 99999

 

를 채팅창에 쳐서 폭업을 시킨 후에

 

사용해 보세요^^

 

스크립트를 아시는 분들은

 

이거보다 훨씬 수훨하는 방법을 아실거에요.

 

그런 분들이 보시기엔

 

'아, 이거 별론가?'라고 생각하실지 몰라서

 

한가지 더 예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회복의 샘>'을 만들어볼게요^^

 

우선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역시 윤밤님의 애니메이션을....ㅎㅎ

 

효과음은 무료소리창고 님의 사이트에서 다운받았습니다.

 

자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각 소스들을 변환 및 수정작업을 거치겠습니다.

 

앞에서 여러번 설명드렸던 부분이라 생략할게요

 

애니메이션 준비완료!

 

소리파일 준비완료!

 

먼저 저희가 만든 맵에는 이미 회복의 샘으로 사용할

 

부분이 그려져있죠?

 

이 부분입니다.^^

 

음.. 뭔가 다른 장소와 구분되게

 

글씨표시를 좀 해볼게요.

 

짠~ 이벤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ㅎㅎ

 

새 이벤트를 만드시고 이름을 < 회복의 샘 >이라고 지어주시는 거에요

 

처음에는 이름 위치가 치우쳐져 있을 텐데요.

 

띄워쓰기를 이용하시면 글씨위치를 우측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바로 이렇게 말이죠 ㅎㅎ

 

그리고

 

이 이벤트는 시작조건을 자동시작으로 해주세요.

 

이렇게 만들어줍니다.

 

현재까지 따라오신 분들은 어렵지 않게 이 상태를 만드실 수 있을 거에요. ㅎ

 

그 다음 스킬 타입 설정은 

 

이렇게 만들어 줄 게요.

 

이러면 회복의샘 주변 반경으로 일정한 힐을 하는데요

 

그 범위는 애니메이션 속성을 따라갑니다.

 

이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줄게요.

 

데이터베이스에서 힐링이라는 새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주세요

 

그래픽은 저희가 새로 다운받은 그래픽을 설정해주시구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줍니다.

 

이제는 이 화면만 봐도 뭐를 설정하라는지 감이오시죠? ㅎㅎ

 

힐링이라는 액션을 만들고

 

읽어온 그래픽 리소스 파일을 알맞게 쪼개서

 

쭉 나열해준거에요 ㅎㅎ

 

다시 애니메이션으로 돌아가서

 

ㅎㅎ 뭔가 엄청 많이 설정했죠?

 

여러분은 하나만 설정해주셔도 됩니다.

 

저는 좀 더 화려하게 해보려고 좀 수작을 부렸어요 ㅎㅎ

 

혹시 궁금하시면 아래 속성을 참조해주세요

 

<1번째 커맨드>

끝투명도:1 

수명:1.5 

시작투명도:1

액션이름:힐링

재생SE:저희가 새로 구한 음악

최대충돌횟수:100

충돌영역 크기:100

<2번째 커맨드부터 마지막까지는 시작시간만 0.1초씩 차이나고 다 똑같은 설정입니다.>

끝투명도:1

시작 랜덤오프셋:200,200

시작크기:0.1, 0.1

액션이름:힐링

종료크기:0.1, 0.1

최대충돌횟수:0

충돌영역크기:0

타겟-적: false

다 됬습니다.

 

이제 회복의 샘 이벤트에서 만들었던 '스킬 타입 설정'에서

 

애니메이션을 넣어주어야 겠네요

 

이제 설정이 다된 것 같으니

 

테스트 플레이를 해볼가요?

 

테스트 플레이는 중요합니다.

 

원하는 방식을 구현했더라도

 

뭔가 부족한 점을 확인할 수 있기때문이죠

 

ㅎㅎ 회복도 잘되고

 

회복의 샘 주변에 반짝이는 가루가 뿌려지는 듯한

 

애니메이션도 잘 작동이 되네요

 

단지 ....

 

회복의 샘이 너무 어둡군요.

 

회복의 샘에 등불효과를 좀 줘볼게요.

 

회복의 샘 이벤트에서

 

캐릭터 아래 공란을 더블클릭.

 

arhor케릭터를 선택해주시고

 

그리드를 세밀하게 쪼개줍니다. 50, 10 정도로요

 

그럼 케릭터에서 이미지말고 그 배경을 선택할 수가 있어요.

 

선택해주시면,

 

이렇게 케릭터 아래 공란은 똑같지만

 

arhor의 등불효과는 그대로 받습니다.

 

아, 등불크기도 좀 늘려줄게요

 

등불크기 바꾸는 것은 화면효과 관련 게시글에서 했었죠? ㅎㅎ

 

리소스 관리자를 여시고

 

arhor의 설정으로 들어가 줄게요

 

여기서 주변광 빛 세기를 300정도로 바꿔줍니다.

 

휴, 다됬습니다.

 

이제 테스트 플레이를 통해 적절하게 됬는지

 

확인해볼게요^^

 

ㅎㅎ 이제 좀 그럴듯 하네요

 

'스킬 타입 설정'은 이렇게도 특이한 기능입니다.

 

이외에도 응용방식에 따라서 널리 사용 될 수가 있습니다.

 

우선 여기서는 이정도까지 알려드리구요

 

나머지는 여러분이 직접 작동해보시면서

 

'아~ 이런기능이구나'

 

라는 것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제 유투브 영상 중

 

[기초강좌] 특별한 커맨드들,

[요청상과] 스킬커멘드(스킬타입설정)

 

부분에서도 이와 관련 다룬 내용이 좀 있으니

 

이를 참고해보셔도 좋습니다^^

 

오늘 게시글은 여기까지입니다.

 

조금씩 난이도가 올라가는 것 같죠? ㅎㅎ

 

동시에 여러분의 게임이 좀 더

 

완성도도 올라가고 있구요 ㅎㅎ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면서 연습을 하시다보면

 

어느새 멋진 게임제작자가 되있으실 거에요 ㅎㅎ

 

이만 마칠게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상, 차용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