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코랜드 기초(2021년)

[기초강좌] 14. 스킬제작 관련 팁

ChaYong 2021. 1. 31. 17:52

안녕하세요. 차용입니다.

 

하루 1개 게시글을 올리려고 노력하는데

 

생각보다 쉽지가 않네요 ㅎㅎ

 

그래도 최대한 꾸준히 올려보려고

 

노력할게요^^

 


이번 시간에 해볼 것은요

 

스킬제작 관련해서 몇가지 정보를 더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스킬구현에 있어서 어떤 부분을 수정하여야

 

조금 더 자연스러운 연출이 가능한지에 대한 정보랄까요?


자, 우선 저희가 이제껏 만들어온

 

프로젝트를 열어주세요.

 

그리고 테스트 플레이 후에 공격스킬을

 

먼저 사용해 보겠습니다.

 

보이시나요?

 

무빙스킬.....

 

물론 이 스킬방식을 사용하실 분은

 

사용하셔도 좋지만

 

저는 이런 상태를 원하지 않았습니다.ㅠㅠ

 

공격스킬이 끝날 때까지 케릭터가 멈춰있도록 해볼게요

 

데이터베이스창을 여시고 스킬탭으로 가볼게요

 

저희가 만들었던 창기사 공격스킬로 가보시면

 

아래쪽에 스턴이라는 게 보이실 거에요

 

요건 이 스킬을 사용할때

 

자신이나 상대방에게

 

스턴 공격을 가미할 것인지 묻는 거에요

 

자신에게 스턴을 왜 거는거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었을 거에요 ㅎㅎ

 

바로 지금 제가 하려는 것을 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스턴탭을 누르시면 이와 같이 나오는데요

 

활성화를 체크해주시고

 

타입은 플레이어 그대로~

 

시간을 1초 정도로 해주세요

 

이렇게 설정되셨다면 맞는 것입니다.

 

다시 테스트 플레이를 해보도록 할게요

 

여러분이 직접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아무리 방향키를 누르고 해도

 

더이상의 무빙샷은 안됩니다.

 

물론 무빙샷 자체를 케릭터 고유스킬로

 

사용하는 케릭터라면

 

그걸 컨셉으로 잡으셔도 되지만

 

저 처럼 하나 하나 동작이 딱딱

 

끊어져서 행동하는 방식을 원하신다면

 

이렇게 하셔도 됩니다.

 

하나는 해결됬고

 

하나 더 해결해야 할게 있습니다.

 

위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공격시 이펙트를

 

몬스터가 타격을 했을 때만 나타나게 해주고 싶군요

 

물론 안맞을 때 소리랑

 

맞을 때 소리도 구분하게 하고 싶구요

 

한번 수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창 휘두르는 소리도 하나 구해야 겠네요

 

저는 여기 홈페이지를 통해 구했습니다.

 

pgtd.tistory.com/110?category=869299

 

짧은 효과음 MP3 다운로드①

아기 울음소리 같은  / 에에''애애.. 시작할때 / 띠 워'워'  바로 위와 반대 / 끝낼때 / 띠-우-웅.. 분위기 전환 / 띠워.. 웅장한 소리 / 쿠-우-우-웅 빠르게 뻐꾸기 소리 / 뻐꾸-뻐꾸 결말 도달 같은 /

pgtd.tistory.com

그리고 음향 변환 작업과 리소스 관리자의 가져오기를 통해

 

빗나감 효과음도 준비해 놓았습니다.

 

'사라지는 훅'이라는 효과음을 사용하였습니다.^^

 

재료준비는 되었습니다.

 

수정 작업갈게요^^

 

제가 원하는 것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존의 창기사공격 스킬에 애니메이션으로

 

설정된 부분을 분할해야합니다^^

 

무슨 말인지 잘 이해안되실 거에요

 

따라 오시다 보면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실 겁니다.ㅎㅎ

 

자, 그럼 시작해볼게요.

 

우선 데이터베이스의 애니메이션 탭을 열어줍니다.

 

저희가 만든 창기사공격의 정보를 수정해줄게요.

 

먼저 소리파일을 교체해줄게요

 

재생 SE옆에 이상한 단어들이 나열되어 있죠?

 

클릭해주시면 바로 우측에 [...]버튼이 보입니다.

 

눌러쥐시면

 

제가 빗나감 소리를 위해 넣은 음향이에요

 

확인을 눌러주세요.

 

시작 투명도도 1로 낮추어 주세요.

 

그럼 애니메이션이 안보이지만

 

타격데미지는 들어가는 이상한 모양이 나올거에요

 

괜찮습니다.

 

이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서 연동해줄거니까요

 

완전히 새로 만들어 줄 것은 아니구요

 

'복사+붙여넣기+수정하기'의 방법으로 갈거에요

 

이렇게 복사 붙여넣기 해주시구요

 

이름을 타격으로 바꿔주시구요

 

시작 투명도를 255로 바꿔주세요

 

재생SE를 기존에 사용하던 타격음으로 바꿔줍니다.

 

다시 '창기사공격' 애니메이션으로 돌아가셔서

 

충돌시 재생 애니메이션을

 

타격으로 고쳐줍니다.^^

 

그리고 두 개 애니메이션이 입혀지면

 

데미지가 2번 입혀집니다.

 

따라서

 

하나의 애니메이션은 타격을 못하도록 막아

 

데미지를 입히지 않도록 해줄게요

 

타격 애니메이션에서 속성 부분 중

 

아래로 쭉 내리시다보면

 

'타겟: 적'이 있을 거에요

 

우측에 True로 되있을 텐데요

 

False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이제 테스트 플레이를 해볼게요

 

타격시에만 타격이펙트가 뜨구요

 

소리도 몬스터 타격이 안될때는

 

그냥 창 휘두르는 소리만 나오구요

 

몬스터가 타격이 될 때에는

 

창을 휘두르는 소리 + 타격음도 들립니다.

 

이렇게 스킬 시전을 조금 더 자연스럽게 구현이 가능합니다

 

아 그런데 생각해보니 애니매이션 위치가 좀 이상해졌네요 ㅎㅎ

 

이유를 설명드릴게요

 

우선 저희가 창기사공격 스킬을 사용시

 

충돌시 재생 애니메이션으로 타격이라는 애니메이션을

 

설정했죠?

 

그리고 이 타격애니메이션에 실제

 

우리에게 보여지는 타격애니메이션을 재생해줬구요

 

문제는 바로 여기서 발생함니다.

 

타격지점이 애니메이션 재생 기준점으로 변해버렸기 때문이죠

 

때문에 한가지를 더 수정해 주어야합니다.

 

 타격 지점에 애니메이션이 지정됬다는 것은

 

방향회전이나 시작방향오프셋이 필요없다는 뜻이에요

 

이를 0으로 설정해주세요

 

그리고 하나 더!

 

애니메이션이 재생좌표는 기본적으로 캐릭터 발바닥 쪽이 됩니다.

 

때문에 재생위치를 조금 올려주어야 하는데요

 

그래서 시작 오프셋이라는 것의 y좌표값을 25정도로

 

주면 됩니다.

 

자 다시 테스트 플레이 해볼가요?

 

ㅎㅎ 이제야 타격위치가 제대로 잡혔네요

 

훨씬 더 자연스러워졌구요 ㅎㅎ

 

스킬이 다듬어 지고 있는 모습이 재밌지 않으신가요?

 

아, 저만 재밌나보군요 ㅎㅎ

 

이제

 

조금 더 재미난 걸 해볼가요?

 

데이터베이스 -> 스킬 탭을 열어볼게요.

 

여기 물음표를 눌러주세요

 

이런 창이 하나 뜰거에요ㅎㅎ

 

음. 어쩌면 이부분은 스크립트와 관련되 있는 것이지만

 

간단한 사항이다보니

 

설명글을 읽으면 금방 이해가 됩니다.

 

한 가지를 적용하면서 제가 설명을 드리도록 할게요

 

아래로 쭉 내리시다보면

 

와우~ 랜덤 데미지도 가능하군요.

 

이거부터 한번 넣어볼가요?

 

기존의 공식란을 지우고 이렇게 입력해 보도록 하죠

 

테스트 플레이해보시면~

 

ㅎㅎ 랜덤 데미지!!

 

기존의 저희 공식이었던 

 

a.atk * level 과 합쳐볼가요?

 

a.atk*level의 데미지 반경을 한 10만큼 벌려주고 싶어요

 

이렇게 해볼게요

 

a.atk*level + rand(0, 11)

 

그럼 데미지가 어떻게 될가요?

 

테스트 플레이하면서 설명드릴게요^^

 

영상을 최대한 짧게 찍으려니

 

미리 복사한 텍스트를 붙여넣기 했던 점

 

양해해주시구용 ㅎ

 

계산을 위해서는 잠시 일시정지 해놓고 보셔도 됩니다.

 

저는 몇번 테스트 안해봤지만

 

여러분이 직접 테스트 해보시면

 

확실하게 느낌이 오실거에요 ㅎㅎ

 

음.. 뭔가 더 설명 드리고 싶지만

 

벌써 장문의 글이 되가네요

 

앞으로 진행하면서 이렇게 짤짤이 팁을 알려드릴테니까요

 

생각처럼 잘 안되다고 너무 스트레스받지마시고

 

천천히 꾸준히만 따라와 주세요

 

언젠가 여러분은 게임제작자가 되있을 거에요^^

 

전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상 차용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