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코랜드 기초(2021년)

[기초강좌] 3. 맵칩의 충돌설정 등 데이터베이스 속성설정

ChaYong 2021. 1. 18. 14:01

안녕하세요^^ 차용입니다~

 

이번에 해볼 것은요~

 

타일셋 관련

 

데이터베이스 속성에 대해

 

간략하게 집어보고자 합니다.

 

아, 참!

 

제 강좌 스타일을 말씀을 못드렸네요 ㅠㅠ

 

유투브 영상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게임을 직접 만들어가면서

 

실제 필요한 기술을 배우자는 주의라

 

처음부터

 

모든 기능을 하나씩 하나씩

 

설명드리기보다는

 

특정한 게임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어떤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지

 

위주로

 

설명을 드릴거에요

 

이 네코랜드 스튜디오라는 프로그램은

 

망치질 배우듯 직접 쓰면서 배우는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제 영상이든 이 티스토리의 게시글이든

 

여기에 초점을 두고

 

학습을 따라오시면

 

큰 무리가 없으실거에요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자 이제 다시 강좌로 돌아가겠습니다^^

 

저희가 지난 시간까지 썼던 프로젝트를

 

불러올게요^^

 

1. 저희가 만든 맵을 한번 플레이 해보도록하죠

 

왼쪽 하단을 보시면

 

지난시간에 만든 맵이 있을거에요.

 

마우스클릭하여 선택하여주세요.

 

위와 같이 맵 사진이 뜨면

 

우선 플레이어 초기 시작 위치를 잡아줘야되요

 

그러기 위해서는

 

상단에 빨간색 깃발 모양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 화면처럼

 

체크 무늬가 보이게되는데요

 

초기 시작 위치를 잡은 좌표에

 

마우스를 가져다대고

 

우클릭하시면 목록이 하나 펼쳐집니다.

 

'시작위치 설정'을 눌러주세요

 

자, 초기 시작위치가 설정됬으니

 

바로 테스트 플레이해볼게요.

 

우측 상단에 재생버튼을 눌러주세요

 

 

2. 위와 같이 실행이 될텐데요.

 

한가지 이상한 점이 보이시나요? ㅎㅎ

 

네 케릭터를 이동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모든 맵칩이

 

통과가 가능하고

 

플레이어의 발 아래에 놓이게 됩니다.

 

이를 막아야 겠죠?

 

이때 사용하는 것이

 

데이터베이스상 맵칩 속성입니다.

 

3. 테스트플레이 중인 화면을

 

x버튼을 눌러 종료해주시고

 

네코랜드 스튜디오의 상단 메뉴탭 중

 

도구->데이터베이스를 눌러주세요

 

그럼 데이터베이스 창이 촤라락 뜹니다.

 

여기서 각 탭 별로 설정가능한 것이

 

많은데요

 

차차 알아가기로 하구요^^

 

타일셋 탭을 눌러줍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거에요.

 

타일셋... 이거 혹시 기억나시나요?

 

우리가 맵을 생성할 때

 

타일셋이라는 것을 선택할 수 있었어요

 

바로 그 내용을

 

여기서 생성, 편집하는 거에요

 

다른 건 그대로 두시고

 

우선 두가지만 보시면됩니다.

 

이동가능, 우선순위입니다.

 

 

4. 이동가능 버튼을 선택 후

 

타일그림을 마우스 좌클릭해보시면

 

O 나 X로 표시가 바뀔거에요

 

O는 케릭터가 통과가능한 상태,

 

X는 케릭터가 통과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저는 위와 같이 설정을 했는데요

 

왜 다 안막고 일부분만 했을가요?

 

ㅎㅎ

 

그건 바로 이것을 위해서입니다.

 

5. 느낌오시죠?

 

지나갈 수는 있지만

 

해당 맵칩을 통과할 때

 

케릭터위로 표시가 되게끔해서

 

입체적이 느낌을 줄 수 가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게

 

'이동가능'버튼 아래에 있던

 

'우선순위'버튼입니다.

 

이걸 누르시고

 

타일을 클릭하시면

 

이런식으로 '☆숫자'가 뜹니다.

 

마우스 왼쪽 클릭할 때마다

 

숫자가 올라가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할 때마다

 

숫자가 내려갑니다.

 

총 10가지 층을 표현할 수가 있는데요.

 

플레이어 케릭터는 기본적으로 

 

☆2 < 플레이어케릭터 < ☆3

 

이런식으로 됩니다.

 

즉 ☆2 보다는 상위로 표시되고

 

☆3보다는 하위로 표시됩니다.

 

무슨말인지 이해가 안가시면

 

직접해보시고 테스트해보세요^^

 

금방 이해가 되실거에요.

 

그리고 이 우선순위는

 

각 맵칩 상호간에도 적용이 됩니다.

 

때문에 우선순위 설정하실 때는

 

조금 주의해주셔야합니다.

 

자 이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적절하게 맵칩들의

 

이동가능속성, 우선순위속성을

 

설정해주세요~^^

 

완성 후 아래와 같은 느낌으로

 

플레이가 됩니다.^^

 

 

오늘 강좌는 여기까지입니다^^

 

앞으로도 

 

오늘과 같은 강좌방식으로

 

전체적인 네코랜드 스튜디오의 시스템에

 

먼저 익숙해지시고

 

차차 많은 내용을 다루면서

 

세세한 기능을 하나씩 소개해드릴게요^^

 

여기까지 따라오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상~ 차용!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