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코랜드 기초(2021년)

[기초강좌] 6. 케릭터 만들기(외부 리소스 집어넣기)

ChaYong 2021. 1. 22. 13:34

안녕하세요^^ 차용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저번에 얘기드린데로

 

케릭터를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프로그램 외의 리소스를 가져와서

 

이를 입맛에 맞게 편집해서

 

해당 케릭터 이미지로 설정하는 것을

 

해보고자 합니다

 

오늘도

 

굵직 굵직한 부분만 찾아

 

빠르게 진행하도록 할게요


우선 플레이어 이미지로 설정할

 

리소스를 구해주세요

 

참고로 전 아래 사이트에서 구했습니다.

gaurav.munjal.us/Universal-LPC-Spritesheet-Character-Generator

 

Universal LPC Sprite Sheet Character Generator

Preview Animation: Spellcast Thrust Walk Slash Shoot Hurt The complete resulting sprite sheet for your character: HTML5 Browser required. Note: You may have to change the extension to png.

gaurav.munjal.us

여러분들은 스스로 제작하시거나

 

다른 리소스를 구해오셔도 좋습니다.

 

다만 이미지는 분할할 수 있게

 

스프라이트 시트 형식의 이미지를 구해주세요^^

 

다만 저작권(LICENSE)는 항상 확인해주세요

 

그래야 추후 법적 분쟁에

 

휘말릴 걱정이 없으세요^^

 

다운받은 PNG파일 위치는 기억하시구요

 

이제 기존의 네코랜드 프로젝트를 열어주세요

 

상단탭에서 도구->데이터베이스를 눌러주세요

 

 

데이터베이스에서 캐릭터탭을 보시면

 

왼쪽 하단에 '-'라고 적힌게 몇개 보이시죠?

 

그중 아무거나 하나를 누르시고

 

이름을 적당히 지어주세요^^

 

그리고 그래픽 공란을 더블클릭해주시면

 

리소스 관리자가 나옵니다.

 

우선 가져오기를 눌러주세요

 

상단 처럼 준비하신 리소스가 미리보기에 올라올거에요

 

설정 버튼을 눌러주세요

 

대부분 처음엔 엉뚱하게 되어 있을거에요

 

(네코랜드 스튜디오 이미지에

맞춰서 만든 이미지는 예외)

 

제가 준비한 리소스경우

 

가로 13개, 세로 21개의 스프라이트 시트형태니

 

자동완성 체크 -> 셀가로와 셀세로

 

갯수를 적어주시고

 

아래 수동에 체크해주세요

 

위에 각 액션이라고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down이라고 이름지으시면 아래 걷기 모션으로

 

자동 적용됩니다.

 

마찬가지로

 

up -> 위로걷기

left -> 왼쪽걷기

right -> 오른걷기

idle_left -> 왼쪽 아이들모션

idle_right ->오른쪽 아이들모션

idle_up -> 위쪽 아이들모션

idle_down -> 아래쪽 아이들모션

dead -> 죽는 모션

 

이런식으로 됩니다.

 

다만 몬스터에게 해당이미지 적용하는 경우

 

dead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물론 추후 다른 방식으로 가능은 합니다.^^

 

이는 다음에 설명하기로 할게요.

(스크립트가 들어가서 ㅎㅎ)

 

<여기서 이름설정 가능해요^^>

 

그리고

이름_up, 이름_down, 이름_left, 이름_right으로

 

이름을 지으면

 

'이름'으로 특정 스킬 사용시 액션에 적용하여

 

해당 스킬 사용시 액션이 재생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설정한 후

 

5번 칸 안에 있는 이미지를 

 

하나씩 마우스로 눌러보시면

 

누른 이미지 조각이

 

위에 액션 프레임으로 들어감을

 

확인 하실 수 있을 거에요

 

이런 방식으로 만들어볼게요

 

아, 참고로 

 

프레임 삭제하려면 

 

해당 프레임 누르고 Del을 연타하셔도 됩니다^^

 

전 이렇게 설정하였습니다.

 

만약 글이 이해가 안되신다면

 

제 유투브 강의 영상을 보셔도 좋습니다^^

(www.youtube.com/watch?v=WCfFBpcUk84&list=PLeA7uW8bsgEppdndHWcVJ24OYqHxxYXnG&index=3)

 

중후반즘 위와 같이

 

케릭터 액션 작업을 하는게나옵니다^^

 

확인버튼 눌러주시고

 

 

선택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래픽이 설정되었네요

 

이동속도는 직접 수치 조작하시면서

 

적절한 수치 잡으셔도 되는데요

 

보통 100정도로 잡습니다.

 

(점프힘은 사이드뷰 RPG제작시

사용하는 것이라 여기서는 노타취 할게요^^)

 

여기 '충돌'체크와 데이터베이스 몬스터탭에서

 

'플레이어와충돌'을 체크하시게되면

 

몬스터와 케릭터가

 

상호 뚫고 들어가는 현상이

 

없어집니다.

 

전 체크 안할게요^^

 

발자국 소리 있으신 분은 넣으셔도 좋습니다.

 

리소스 관리자를 통해 들여오는 방식은

 

같습니다^^

 

자 이제 이벤트를 이용해 케릭터 이미지를 변경해 볼게요

 

 

자 다됬습니다.

 

음... 아직은 이르지만

 

공격액션을 사용하려면 스킬정보를 조금 바꿔야해서

 

살짝 표시할게요. 

 

별로 안어려워요 ㅎㅎ

 

제가 기존의 프로젝트에서

 

플레이어의 기본공격을 전사공격으로 했었죠

 

이 스킬 사용시

 

제가 만든 attack액션을 사용하고 싶으니

 

위와 같이 들어가셔서

 

액션이름에

 

attack이라고만 적어주세요

(뒤에 붙은 _up, _down, _left, _right는 생략)

 

그러면 자동으로 방향별 액션이 설정됩니다.^^

 

이제 다되었습니다.

 

플레이를 한번 해보도록 할게요.

 

ㅎㅎㅎ 잘되네요

 

물론 속도나 애니메이션이

 

조금 부자연스러운 점은

 

있네요 ㅎㅎ

 

이는 다음 시간 스킬제작을 하면서

 

조정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시느라

 

고생 많으셨구요

 

이상~

 

차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