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코랜드 기초(2021년)

[기초강좌] 4. 전투 구현의 기초

ChaYong 2021. 1. 19. 22:06

안녕하세요^^ 차용입니다.

오늘이 4차 게시글이죠?

제가 이제껏 여러분에게 정보를 전달하고자

사용했던 방식은 유투브 영상이었는데요.

설명을 하다보니

팁을 알려드리려는 욕심이 과해져

수 십분 짜리 영상이 되버리곤 했습니다.

때문에 평균 시청시간이 4분 안쪽으로 잡히는

참옥한 쾌거(?)를 이룩 했습니다.

너무 안타까웠어요.

제가 영상을 녹화한 이유로 대부분 사람들이 영상을

완독 못하시고 이미 영상에서 설명한 걸

다시 쪽지나 댓글로 물어보시는 악순환이  반복됬습니다.

그건 백프로 제 잘못입니다.

그런 상황을  만든 원인이 바로 너무 긴 영상이었던 것이죠.

때문에 이번에 선택한 게시글 방식은

저 나름대로의  또 다른 선택지고

결국 그것은 여러분들께 정보를 좀 더 효율적으로 전달해보고자하는

제 마음이라는 점을 느껴주셨으면 좋겠어요 ㅠ

자. 제 하소연은 이제 끝!^^

다시 강좌 들어갑니다^^



이번시간에 해볼 것은요

전투씬입니다.

 

물론 따지자면

 

캐릭터 능력치 설정, 몬스터 설정,

 

스킬설정, 스킬애니메이션 설정 등

 

필요로하는 요소가 많지만

 

이는 차츰차츰

 

설명해가기로하고

 

오늘은 기본 예제에

 

모두 구성되어 있는 점을

 

최대한 이용해서

 

간략하게 저희가 만든 맵에

 

몬스터를 뿌리고

 

캐릭터가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을

 

구현해볼게요

 

우선 지난 시간까지 만들었던 프로젝트를

 

열겠습니다.

 

우선 몬스터를 소환시켜볼게요.

 

위와 같이 순서대로 클릭해볼게요

 

이를 위해서는 이벤트라는 것을 사용해야합니다.

 

네코에서 이벤트는 어떤 로직을 짜기위한

 

블록같은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직접 따라해보시면 금방 이해되실거에요

 

왼쪽 하단의 맵클릭-> 상단의 깃발클릭

 

-> 맵 아무대나 더블클릭!

 

이러면 신규 이벤트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창이 뜨는데요.

 

위의 순서대로 해주세요

 

시작조건은 맵생성,

 

커맨드 내에서 ▶표시 라인 더블클릭,

 

페이지 2에서 몬스터 소환 이벤트 선택해주세요

 

시작조건은

 

이 이벤트를 어떤 방식으로 실행할 것인가에요

 

버튼입력은 대화를 걸때

 

자동시작은 접속시 자동실행

(유저마다 별개로 적용)

 

플레이어 닿음은 이 이벤트와 플레이어가 닿았을 때

 

이벤트 닿음은 이벤트끼리 닿았을 때입니다.

 

맵생성은 최초 서버에서 이 맵을 생성시

 

단 1회만 실행됩니다.

(플레이어가 복수여도 1회만 실행)

 

몬스터 리젠이벤트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몬스터 이벤트는 자체적으로

 

몬스터를 리젠시키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몬스터 목록에서 반격좀비1을 선택해주시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반격좀비1은 플레이어가 공격해야 추격하게끔

 

설정이되어있고

 

설사 추격을 안하더라도

 

근처에 접근하면 데미지를 입히는 습성이 있습니다.

 

물론 추후에 입맛에 맛게 조절하는 것도

 

알려드릴게요~^^

 

 

위와 같이 되있는 것을 확인하시고

 

하단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맵에 이렇게 새 이벤트가 생성됩니다.

 

바로 테스트 플레이 해보도록하죠.

 

테스트 플레이는 지난 시간에 설명드렸었죠?

 

이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게임이 플레이 됩니다.

 

오우 실행하니 몬스터가 나타났는....

 

....과 동시에 사망해버렸습니다.ㅠㅠ

 

이놈!!! 운영자에게 덤비다니....

 

복수를 하러 다시 ㄱㄱ

 

????????????????

 

스킬이없어....

 

또 다시 원콤에 당합니다.

 

먼저 스킬을 넣어볼가요?

 

위와 같은 순서로

 

이번엔 스킬배우기 이벤트를

 

만들어볼게요.

 

그리고 다시 테스트 플레이하시면

 

!!!!!!!!!!!!!!!!!!!!!!!!!!!!!!!!!!

 

전사 공격이라는 스킬이 배워졌네요^^

 

참고로 이는

 

키보드 화살표키와

 

A,S,Z,X 키를 이용해 조작가능 합니다.

 

ㄱㄱㄱㄱㄱㄱㄱ!!!!!!

 

드디어 복수의 시간...

 

...은.. 또다시 원콤...

 

이 직업은 사용할 수 없다고 나오네요.

 

스킬에 직업제한이 걸려있군요.

 

이런 식으로 스킬에 직업 제한을 거는게 가능합니다.

ㅎㅎ

 

그럼 이 직업으로 처음부터 자동 전직하게 해보죠

 

위와 같은 순서로

 

저희가 만든 스킬배우기 이벤트로 들어가

 

화살표(▶)를 더블클릭하시어

 

이벤트를 추가하시고,

 

페이지 3번에 직업설정을 누르신 후

 

직업은 전사로, 스킬 유지에 체크하시고

 

OK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테스트 플레이!

 

이런식으로 공격이 들어갑니다.

 

...복수는 하고 끝냅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참. 죄송합니다.

 

게시글 만드는 동안

 

너무 죽어서 순간 흥분해버렸네요ㅎㅎ

 

자!

 

이제 몬스터를 늘려볼가요?

 

이번엔 랜덤으로 범위소환을 시켜볼게요.

 

기존에 몬스터 소환에 사용한 이벤트를 더블클릭,

 

첫번째 이벤트를 마우스 좌클릭 후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수정모드!

 

랜덤범위 체크하시고

 

첫번째 NONE버튼 클릭하시면

 

이렇게 나오는데요.

 

여기서 화살표대로 클릭해줍니다.

 

첫번째 이벤트를 마우스 좌클릭 후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수정모드!

 

랜덤범위 체크하시고

 

이번엔 두번째 NONE 선택

 

위와 같이 설정하시면 끝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복수소환을 하시려면

첫번째 이벤트 선택 후 컨트롤+C버튼 누르신 후

 

그대로 컨트롤+V누르시면

 

여러개로 복사됩니다.

 

적당하게 수를 늘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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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상황을 만드는 방법은

 

이런식으로 이벤트 소환방식을 이용합니다.

 

현제는 예제를 이용하기때문에

 

간략하게 전투 상황을 구현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전투씬을 구현하시려면

 

좀 더 많은 작업량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못배울 정도로 엄청 어려운 것도 아니에요.

 

노가다가 들어가긴 하지만 역시 쉽습니다.

 

이는 다음에 차차 알아가기로 하구요.

 

오늘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상~

 

차용이었습니다^^

 

마지막은 대규모 전투씬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