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코랜드 기초(2021년)

[기초강좌] 11. 3D기능 맛보기

ChaYong 2021. 1. 27. 17:26

안녕하세요 차용입니다^^

 

원래는 다른 게시글을 준비 중이었는데요..

 

오늘 엄청난 업데이트가 있는 관계로

 

강의계획을 대폭 수정했습니다.

 

바로 3D맵칩이 사용 가능해졌다는 거죠~ ㅎㅎ

 

일단 관련 영상부터 볼게요.

 

ㅎㅎ 왠지 옛날 초창기 마비노기가 생각나는 건...ㅎㅎ

 

아무튼 이제 네코랜드 스튜디오에서

 

더 멋진 세상을 구현 가능해졌네요

 

방법을 간략히 설명 드릴게요

 

이를 위해서는 

 

먼저 

 

커니스님이 올려주신 게시글을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cafe.naver.com/nekolandgames/19895)

 

먼저 Unity 2018.4.23f1 버전 설치해야 되는 군요.

 

제가 편하게 바로 해당 버전 링크를 걸어드릴게요

(unity3d.com/kr/unity/whats-new/2018.4.23)

 

Unity Hub라는 파란글씨를 선택하시면~

 

요렇게 창이 하나 뜰거에요

 

열기를 눌러도 아무 반응이 없으시다면

 

유니티허브가 안깔리셨다는 거에요

 

이것부터 설치하고 가도록 할게요.

 

유니티허브 다운로드

(public-cdn.cloud.unity3d.com/hub/prod/UnityHubSetup.exe?_ga=2.252609353.1742320535.1611721283-378071565.1611721283)

 

다운로드 받으시면 아래와 같은 파일이 있을거에요

 

이를 더블클릭하세요

 

아시죠? 일련의 설치과정~ㅎㅎ

 

설치를 완료해주세요

 

아참 혹시

 

윈도우10 사용자이시면

 

최초 실행시 이런 창이 뜰거에요

 

액세스 허용해주세요~^^

 

이제 다시 설치 지속해볼게요

 

순서대로 눌러주시면

 

이런 창이 뜰거에요

 

여기서 Android Build Support하고,

 

IOS Build Support를 설치해주세요

 

Windows Build Support는 원래 체크가 되어 있을 텐데요.

(참고로 윈도우 사용자 기준입니다^^)

 

혹시 체크가 풀려있으면 체크해주세요

 

이제 INSTALL을 눌러 설치해주세요

 

이제부터 설치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기다림의 시간... ㅠㅠ)

 

짠~

 

설치가 다되었습니다.

 

설치가 다되셨다면 이제 NekoSDK를 다운받아주세요

(downapi.cafe.naver.com/v1.0/cafes/article/file/0d9c4d2d-6041-11eb-a707-0050568d80e1/download)

 

이를 압축을 풀어주세요^^

 

경로는 잘 기억해두시구요

 

이제 유니티를 실행할게요^^

 

바탕화면에 바로가기가 있을 거에요

 

실행 ㄱㄱ

 

처음 실행하시면 이와 같이 로그인창이 뜰거에요

 

저는 구글아이디로 로그인하였습니다^^

 

로그인이 다 끝나면 위와 같이 창이 뜨는데요

 

오른쪽 위에 open버튼을 눌러주시고

 

저희가 다운받아 압축풀었던 NekoSDK폴더를 선택하고

 

폴더선택버튼을 눌러주세요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몇번의 작은 창이 뜨고 난 후에

 

유니티가 실행됩니다.

 

이제 네코에 집어넣을 모델을 구해야겠네요

 

저는 유니티 무료 에셋을 하나 다운받도록 할게요^^

 

Asset Store을 눌러서 검색창에 free tree라고 쳐보세요

 

그리고 창을 내려보시면

 

이게 있을 거에요

 

누르시고

 

download 후에 Import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런 창이 하나 뜰건데요.

 

그냥 Import눌러주세요^^

 

잠시 후면

 

요렇게 에셋폴더에 저희가 다운받은 모델들이 들어있어요

 

darth_Artisan이라는 폴더를 더블클릭,

 

Free_Trees폴더 더블클릭,

 

Prefabs폴더 더블클릭하시면

 

요렇게 4가지 모델이 들어있어요

 

한번 화면에 띄워볼가요?

 

와오~

 

ㅎㅎ 이 에셋이군요

 

사실 이게 사이즈가 좀 작아서 사이즈를 좀 늘린 후에

 

이제 이걸 바로 네코용 오브젝트로 추출할게요

 

가로, 세로, 높이를 50배로 늘려주겠습니다.

 

이제 추출하도록 하죠 ㅎ

Oak_Tree를 마우스 우클릭하시고

 

Build NekoObject를 클릭해주세요

 

이런 창이 하나 뜨면서

 

추출작업을 합니다.

 

추출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NekoSDK폴더로 가볼게요

 

 

NekoSDK폴더 안에 여러가지 폴더가 있는데요

 

Exported폴더에 들어가봅니다.

 

 

이런 파일들이 만들어졌네요

 

이제 이걸 네코랜드 프로젝트 내에

 

Objects라는 폴더를 만들어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네코랜드 스튜디오를 열어 빈 새프로젝트를 만들어줄게요

 

위와 같은 방식으로 생성해줍니다.

 

네코랜드 스튜디오 창을 잠시 내리시고

 

파일탐색기를 이용해 프로젝트 폴더로 들어가 줄게요

 

여기에 Objects라는 새폴더를 생성해줍니다.

 

그리고

 

아까 유니티에서 추출한 오브젝트파일을 여기에 복사해 넣어줄게요

 

 

이제 다시 네코랜드 스튜디오로 돌아오셔서

 

이제 F9를 눌러 데이터베이스를 열어주시고

 

타일셋 탭으로 들어와주세요

 

저렇게 3D Object버튼을 누르시고

 

나무 밑동 맵칩을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창이 열립니다.

 

Stand~파일을 선택해주세요Oak_Tree.StandaloneWindows.nekoObject를

 

선택해주시고 열기를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해당 맵칩위에 o 라는

 

표시가 생깁니다.

 

보이시죠? 작은 o 표시

 

다 됬습니다. 확인버튼을 눌러 저장해주세요

 

이제 맵에 넣어봅시다.

 

이렇게 넣어봅시다.

 

이렇게만 보면 나무 밑동만 덩그러니 되어 있을 거에요 

 

그렇지만 테스트 플레이를 하시면

 

뜨긴 뜨는데 이상하죠? 아직 3d모드가 안되서 그렇습니다.

 

이거 설정을 좀 할게요.

 

F9를 눌러 데이터베이스를 열어주시고

 

시스템 탭으로 들어갑니다.

 

카메라 세팅을 위와 같이 해주세요

 

Orthographic은 체크해제해주세요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이후 테스트 플레이를 해보시면....

 

에고... 기껏 해놨더니

 

나무가 누워있네요.. 게다가 아주 깜깜하네요

 

휴, 작업을 더해줄게요

 

우선 나무의 각도를 틀어 세우고

 

라이트 오브젝트도 추출해서 가지고 와야겠네요

 

다시 유니티로 돌아가 줍니다.

 

여기서 각도를 틀어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x를 -90으로 변경하고 추출하여

 

상단에서 설명한 방식으로 Objects폴더에 덮어쓰기하니

 

정상적인 각도로 나오네요

 

이제 라이트 오브젝트만 넣을게요

 

유니티에서 좌측 상단의

 

Directional Light를 마우스 드래그 앤 드랍방식으로

 

아래 에셋에 넣어서 프리팹화 해줍니다.

 

그리고 설명드렸던 방식대로

 

[오른쪽 마우스 버튼] 클릭 -> Build NekoObject 를 누르시고

 

추출된 파일을 네코랜드 프로젝트 내의 Objects폴더에 넣으신 후

 

타일셋에서 위 오브젝트를 하나 설정해주시고

 

필드에 적절히 배치해 주시면 됩니다.

 

이후 테스트 플레이를 해주시면 됩니다.

 

 

자, 잘됬네요^^

 

이제 네코에도 새로운 바람이 부는 것 같습니다.

 

모두 멋진 게임 만들어봅시다!!

 

아자아자!!!

 

P.S. 이동불가설정에 대하여

 

여기에서 이동가능 버튼을 누르고

 

해당 3D칩에 해당하는

 

칩을 눌러 X표시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아래와 같이 해당 프리팹에 애니메이션이 달려있는 경우도 함께 재생이되구요.

 

파티클 같은 경우도 똑같이 작업해주시면

 

같은 결과물이 나옵니다.

 

(포털 같은 거는 되겠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