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코랜드 기초(2021년)

[기초강좌] 12. 화면연출!(화면효과, 소리 등)

ChaYong 2021. 1. 28. 22:29

안녕하세요^^

 

차용입니다.

 

이번에는 화면분위기를 연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마 네코랜드 스튜디오를

 

많이 사용하셨던 분들에게는

 

아주 간단한 일이실 거에요.

 

하지만

 

네코랜드 스튜디오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쉽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바로 해보도록 할게요


우리가 기존에 작업했던 프로젝트를 열어줄게요

 

그리고 바로 테스트 플레이를 해줄게요

 

현재까지 저희가 제작한

 

맵의 테스트 플레이 화면인데요

 

저는 맵 분위기가 밝아보이는게

 

별로 마음에 들지 않네요

 

조금 어두운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합니다.

 

여기서 사용하는게 바로

 

화면효과와 bgm입니다.

 

화면 효과를 주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이벤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깃발모양의 이벤트 레이어를 눌러주시고

 

새로운 이벤트를 만들 위치를 더블클릭해주세요

 

이벤트 이름을 화면효과라고 지어줄게요

 

커맨드 안 ▶표시를 더블클릭해주시고

 

이벤트 페이지 3번 중 주변광 변경을 눌러줍니다.

 

주변광을 이렇게 설정해보면

 

실제 테스트 플레이 화면은 이렇게 나오구요

 

주변광을 이렇게 하면

 

요렇게 푸르스름하게 나옵니다.

 

이번엔 이렇게 노란색을 하게되면

 

이렇게 화면이 나옵니다.

 

즉 환경광이라는 것은

 

쉽게 말하면 케릭터가

 

어둠 속에서 등불을 들고 있는 형상이에요

 

다크한 게임에 자주 나오는 효과이죠.

 

이번엔 진짜 검정하게 만들어 볼게요

 

이렇게 설정할 것인데요

 

빨, 녹, 파의 수치를 0으로 만들면 검정색이나오고

 

밝기를 적당히 조절하 주시면

 

투명도 값이 들어갑니다.

 

너무 어두우면 도리어

 

게임 플레이에 방해가 되기때문에

 

약간 밝게 잡아주는 거에요

 

여기서 테스트 플레이를 하시면

 

이렇게 나옵니다.

 

음.. 근데 몬스터도 전부다

 

등불을 들고 있는 형상이네요

 

이러면 기껏 만들어 놓은 환경광 효과가

 

무의미해지겠죠?

 

몬스터들의 환경광은 아주 희미하게 해줄게요

 

리소스 관리자를 열어줄게요

 

Characters에서 zombi1.png를 누르시면

 

저희가 사용한 반격좀비1 이미지가 나오네요

 

설정에 들어가봅시다.

 

여기보시면

 

주변광이라는 항목이 있는데요

 

여기서 등불의 크기를 조절하실 수 있어요

 

완전 줄여서 한 5정도만 놔주고

 

확인버튼 누릅니다.

 

돌몬스터도 주변광 크기를 대폭 줄여줄게요

 

다됬으면 리소스 관리자 창은 닫아주겠습니다.

 

다시 테스트 플레이를 해볼게요

 

화면을 보시면

 

몬스터는 멀리떨어지면

 

반딧불처럼 나타날거에요ㅎㅎ

 

음.. 그런데요

 

그래도 등불세기가 좀 너무 세네요

 

등불 크기는 이미지 설정에서 가능한데

 

등불 밝기는 어떻게 조절할가요?

 

바로 이벤트페이지 3에서

 

포그 설정을 통해 가능하십니다.

 

눌러보시면 이렇게 뜨는데요

 

안개그래픽을 따로 만들어주셔도 되지만

 

요 이미지를 다운 받아쓰셔도 됩니다.

 

위 사진과 같이 설정해주세요

 

수치를 조금씩 바꾸시면서 변화를 확인하셔도

 

좋습니다^^

 

왼쪽이 포그 설정 전이고 오른쪽이 포그 설정 후의 모습입니다.

 

등불의 밝기가 확연하게 차이나죠?

 

이런식으로 밝기를 조절해주시면 되구요

 

음.. 저는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드네요

 

비오는 걸 연출하도록 할게요

 

날씨효과 역시

 

이벤트에 있습니다.

 

이벤트 페이지4에서

 

날씨 설정을 눌러주세요

 

비의 세기는 약하게 줄게요

 

화면효과 이벤트에

 

이렇게 이벤트가 들어간 상태입니다.

 

테스트 플레이해보시면

 

우오오오~~

 

요렇게 멋지게 들어갔습니다.

 

음.. 분위기 좀 살리게 bgm좀 깔아보도록 하죠

 

www.unminus.com/

 

Unminus | Free Premium Music for Your Projects

Download Royalty Free Music Cleared for YouTube, Podcasts, Apps etc. Inspired by Unsplash.

www.unminus.com

윤밤님의 올려주신 게시글을

 

타고 들어간 사이트입니다.

 

 이 중에서 저는

 

grimy -> piratos를 다운받았습니다.

 

확장자가 mp3네요

 

이를 네코랜드 스튜디오 BGM으로 쓰시려면

 

wav나 ogg형식으로 바꿔야합니다.

 

이걸 눌러주세요

 

그럼

 

online-audio-converter.com

 

사이트로 접속이 됩니다.

 

파일열기를 눌러서

 

저희가 미리 다운받았던 BGM을 열어주시고

 

기다리시면 왠 파란막대가 쓱 지나가고

 

위와 같은 화면상태가 됩니다.

 

ogg파일형식을 눌러주시고

 

변환버튼을 눌러주세요

 

다되면 이렇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자 확장자가 바뀌었네요 ㅎㅎ

 

이제 쓸 수 있습니다.

 

리소스 관리자를 다시 열어줄게요

 

BGM클릭->가져오기클릭

->파일선택->열기 순으로 눌러줍니다.

 

그럼 이렇게 표시됩니다.

 

이제 BGM을 틀어볼게요

 

이렇게 누르시면

 

맵 설정 창이 뜹니다.

 

BGM변경 체크해주시고

 

파일 선택해주세요

 

선택하시고 재생 누르셔보면

 

잠시 후에 음악이 재생됩니다.

 

자, 확인 눌러주시구요

 

확인을 눌러줍니다.

 

소리를 켜보시고 들어보세요

 

요런 느낌이 되었습니다.

 

처음에 너무 밝고 무미건조한게

 

뭔가 몰입감 있게 변했네요ㅎㅎ

 

음. 하나만 더 추가해볼가요?

 

비가 오는데 비소리가 안나는 것은 좀 그렇군요 ㅎㅎ

 

pgtd.tistory.com/109

 

비 소리 효과음 mp3 다운로드

굵은 비와 천둥 소리 계곡에 비가 내리는 소리 보도블록 위에 내리는 비 산 오솔길에 내리는 비 아스팔트 위에 내리는 비 처마 밑에 떨어지는 비 자갈밭에 내리는 비   비(rain) 내리는 크로마키

pgtd.tistory.com

이 분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았습니다.

 

위 분 게시글에 댓글 꼭 남기고 사용해주세요^^

 

전 이걸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ogg파일로 변환시켜주세요

 

짜잔~

 

이 파일을 넣으려고하는데요

 

그런데 기존에 배경음이 들어가 있는데

 

이걸 넣으면

 

기존 배경음이 사라지는게 아닐가요?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거에요

 

다행이 2개까지는 동시재생이 됩니다.ㅎㅎ

 

이번엔 BGM이 아닌 BGS로 읽어올게요

 

이렇게 리소스 관리자를 통해서

 

BGS폴더로 가져오기 해주세요

 

아깐 BGM을 넣었었죠?

 

이번엔 BGS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자 이제 최종 테스트 플레이입니다.

 

볼륨들어 주세요^^

 

와오~ 완벽한 협주곡이네요 ㅎㅎ

 

타격음이랑 배경음이랑 겹치는 소리라

 

타격음을 추후에 변경해야 겠네요 ㅜ

 

어쨌거나 분위기가 훨씬 좋아졌습니다. 후후

 

이런 방식으로

 

여러분도 여러분의 게임세상에

 

멋진 분위기를 연출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타일맵도 다크한 느낌의 타일로

 

더 멋진 분위기가 나올거에요 ㅎㅎ

 

오늘 강좌는 여기까지입니다.

 

따라오는데 어렵지는 않으셨죠?

 

잘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구요

 

저는 이만 오늘 강좌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차용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