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코랜드 기초(2021년)

[기초강좌] 8. 이벤트(NPC만들기, 퀘스트임무 넣기)

ChaYong 2021. 1. 25. 02:43

안녕하세요. 차용입니다^^

 

이번시간에는 NPC를 만들고 퀘스트임무를 넣으려고 합니다.

 

자 바로 만들어보도록 할게요

 

우선 기존에 만들던 프로젝트를 열어줍니다.

 

1. 깃발모양의 '이벤트 레이어'도구를 선택해주세요

 

2. NPC를 설치할 타일 위치를 더블클릭해주세요

 

3. 이벤트 만들기창이 떴다면 이름을 작성해주세요

여기서 팁입니다.

글자 사이에 \n를 쓰면 띄어쓰기,

<color=#html색상코드>내용</color>하면

글씨색상 변경이 가능하구요

<size=크기>내용</size>하면

글씨 크기 조절도 됩니다.

저는 퀘스트\n<color=#A901DB>오에</color>라고 

작성하였습니다.

 

4. 옵션에서는 충돌과 터치허용을 체크하였는데요

충돌을 체크하시면 케릭터가 통과를 못하구요

터치허용을 하시면 말 그대로 원거리에서 터치로도

NPC와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1. 캐릭터 아래 공란을 더블클릭

 

2. npc 중 arhor.png를 클릭

 

3. 기본적으로 4x4일텐데요.

4 x 8로 변경해주시고 tab키 누르시면

그림이 재분할됩니다.

 

4. 정면을 바라보는 모습을 누르시고 확인버튼

 

1. ▶를 더블클릭해주시고

 

2. 페이지 1에서

 

3. 대사를 클릭합니다.

 

4. 페이스는 대화창에서 설정할 캐릭터 이미지구요

대사에 글씨를 적게되면 NPC에게 대화를 걸때

해당 글씨가 출력됩니다.

아래 도움말에 나온 것을 사용하여

여러가지 글씨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안\.녕\.하\.세\.요\.라고 적으시면

대화를 걸때 글짜간 0.5초간 끊어서

대화 글씨가 나타납니다.^^

 

이제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자, 이제 NPC는 만들어졌습니다. 간단하죠?

 

이제 퀘스트 임무만 주면 되겠네요.

 

저는 사냥퀘스트를 만들어보려합니다.

 

퀘스트를 만드려면 몬스터를 잡은 갯수를 체크해야 하는데요

 

이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변수라는 것입니다.

 

네코에서 변수라는 것은

 

크게 '변수', '필드변수', '월드변수'로

 

나뉩니다.

 

'변수'는 해당 플레이어 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값이며 어떤 값을 넣을지는 저희가 결정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물건의 갯수나 좌표값 등을

 

적어 넣을 수 있습니다.

 

'필드변수'와 '월드변수'도 비슷한 개념이지만

 

조금 다릅니다.

 

'필드변수'는 해당 맵에서만 사용가능한 변수이며

 

해당 맵 플레이어에게

 

공통으로 사용되는 변수입니다.

 

'월드변수'는 전체 게임에서 사용가능한 변수로

 

전체 게임에서 모든 플레이어에게

 

공통으로 사용되는 변수입니다.

 

여기서는 개인 '변수'를 사용하겠습니다.

 

이는 특정 몬스터를 잡은 갯수로 사용할게요.

 

1. ▶를 더블클릭하시고

 

2. 페이지1에서

 

3. 변수를 클릭합니다.

 

4. +버튼을 눌러서 새 변수를 추가할게요

 

5. 공란을 하나 클릭해주시고

 

6. 변수이름을 지어주신 후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번에 변수를 표기하는 대화를 하나 더 넣어볼게요.

 

1. ▶를 더블클릭

 

2. 대화 넣기

도움말을 보시면 '\V변수아이디'를 통해

변수값을 표기할 수 있습니다.

 

3. 다확인을 눌러주세요.

 

변수아이디가 기억이 안나신다면

 

변수창을 다시 한 번 여시고

 

이 부분 숫자를 보시면 됩니다^^

 

이제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NPC를 완성해줍니다.^^

 

남은 것은 몬스터를 잡을 때마다

 

저 변수값을 카운팅해주면 되겠네요

 

이것은 데이터베이스->몬스터정보에서 가능합니다.

 

단축키 F9를 눌러 데이터베이스 창을 띄워주시고

 

1. 몬스터 탭을 누르신 후

 

2. 특성창에 공란을 더블클릭해주세요

 

 

1. 이벤트 탭을 눌러주세요

 

2. 사망시를 체크해주세요

 

3. 여기 표시된 것들은 공용이벤트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인 이벤트와 다르게

데이터베이스에서 설정하는 특수한 이벤트입니다.

아직 만들지는 않았지만

저는 8번을 선택할 거에요

이렇게 미리 선택하시고

공용이벤트를 후순위로 만드셔도

제대로 동작합니다.

 

4.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보시는 것 같이 특성란에

 

새로운 정보가 추가됩니다.

 

이제 공용이벤트를 만들어 볼 차례군요.

 

1. 데이터베이스에서 공용이벤트 클릭

 

2. 왼쪽에서 8번 공용이벤트 선택

(아까 제가 설정했쬬?ㅎㅎ)

 

3. 이름을 지어주시고

 

4. ▶를 더블클릭합니다.

 

5. 페이지1에서

 

6. 변수를 클릭해주세요

 

7. 저희가 만든 변수를 선택하시고

 

8. 컨트롤은 더하기로 체크!

 

9. 정수값은 1을 넣어 변수값이 1씩 증가하도록 해주세요

 

마지막으로 확인버튼 눌러주세요.

 

그럼 이렇게 이벤트가 추가되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만 하면 몬스터 잡은 숫자가 무한정 오르겠쬬?

 

제한을 한번 걸어볼게요.

 

이때 사용하는 것이 조건분기입니다.

 

조건 분기라는 것은

 

특정한 조건에 만족할 경우 특정한 이벤트를 실행해주는

 

기능입니다.

 

어렵지 않아요~ 그대로 따라와주세요

 

1. ▶를 더블클릭

 

2. 페이지 2에서

 

3. 조건분기를 클릭해주세요

 

4. 저희가 만든 변수를 선택

 

5. 10으로 넣고

 

6. 미만으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시면 아래와 같은 상태가 될거에요

 

여기서 저 변수설정 이벤트를

 

조건분기 안으로 넣어주셔야 되는데요.

 

이유는

 

몬스터 사냥 갯수가 10이하일 때만

 

변수값을 증가시키기 위해서입니다.

 

방법은 이렇게 하시면됩니다.

 

1. 변수설정 이벤트를 마우스 왼쪽클릭 후

키보드의 Ctrl + X를 눌러 잘라내기 해주세요

 

2. 조건분기 > 참일때 하위에 붙어있는

▶를 더블클릭해주시고

키보드의 Ctrl + V를 눌러 붙여넣기 해주세요

 

그럼 최종적으로 이와 같은 형태가 될거에요 ㅎㅎ

 

요렇게만 하면 플레이어 입장에선

 

문제가 하나 생깁니다.

 

몬스터를 잡는 동안

 

자신이 몇 마리를 잡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알림표시도 하나 넣도록 하죠

 

 

이젠 숫자만 봐도 어떤것을 해야할지

 

딱 느낌이 오시나요? ㅎㅎ

 

벌써 여러분은 그만큼 익숙해 지신 거에요.

 

앞으로도 저 따라오시다보면 

 

금방 익숙해지십니다. ㅎㅎ

 

자 순서대로 해볼게요.

 

1. 참일 때 하위로 들어간 ▶더블클릭

 

2. 페이지 3에서

 

3. 알림표시 클릭

 

4. Target은 플레이어

 

5. 내용을 적어줍니다. 여기서도 \V변수아이디 라는 것을 통해

변수값 출력이 가능합니다.

 

6.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휴 거의 다왔네요 ㅎㅎ

 

이제 퀘스트를 완료시키면 끝이네요

 

다시 NPC를 편집해 줄게요

 

1. NPC 이벤트를 더블클릭

 

2. ▶를 더블클릭

 

3. 페이지2에서

 

4. 조건분기 클릭

 

5. 저희가 만든 변수 선택

 

6. 정수값은 10으로 설정(목표 몬스터 수)

 

7. 확인을 눌러줍니다.

 

대화를 넣어줄건데요.

 

이젠 숫자 안넣어도 어떤 식으로

 

대화를 만들어야 할지 보이시죠? ㅎㅎ

 

조거분기 하위 화살표 더블클릭 ->

페이지1에서 대화클릭 ->

대화넣고 확인!^^

 

이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이러면 퀘스트가 완료가 되어도

 

NPC가 대화를 계속해버리겠네요

 

한번 완료되면 다신 안뜨도록 할게요

 

여기서 사용하는게 새 페이지와 셀프스위치 입니다.

 

요런 식으로 셀프 스위치를 넣어주시면

 

요렇게 들어가구요

 

1. 새페이지를 누르시면 page2 라는게 생성됩니다.

 

2. 셀프 스위치를 체크해주시면 끝입니다.

 

자 이렇게 하시면

 

퀘스트가 완료되면서 셀프스위치 A가 On이되구요

 

셀프스위치 A가 Off될 때까지

 

이후 page2만 실행되게 됩니다.

 

자 완성됬습니다.

 

최종적으로 테스트를 해봐야겠죠?

 

몬스터 사냥시 변수 카운팅은 아주 잘됩니다.

 

알림표시도 잘 떠주고 있구요

 

문제는 대화창이네요

 

저희는 잡은 몬스터 갯수도 표현하게 해놓았는데

 

안뜨네요????

 

이걸 수정하는 작업을 하도록 할게요

 

문제는 대화의 길이입니다.

 

이런 식으로 대화를 압축해주세요^^

 

다시 테스트를 돌려보셔...야 하는데

 

변수값이 저장된 상태라 아마 안될거에요

 

이때는 테스트 데이터 초기화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요렇게만 눌러주시면

 

테스트 플레이 정보가 초기화 됩니다.^^

 

자 다시 테스트 해볼게요

 

휘유~ 잘되네요 ㅎㅎ

 

저는 괜찮은 것 같지만

 

여러분이 보시기에는 조금 부자연스럽다고 느끼시는 부분이

 

있을지도 몰라요

 

느끼시는 부분도 사람마다 다 틀리실 거에요

 

그때는 자기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아까와 같이 이벤트를 적절히 배치하면서

 

문제를 해소하시면 됩니다^^

 

오늘 유난히 글이 길었는데요ㅎㅎ

 

그래도 저를 따라와 주시는 분께

 

정말 감사합니다.

 

단 한 분의 독자님이라도

 

저 열심히 게시글 만들어 드릴게요!!

 

Follow Me~!!!!

 

(여담: 혹시 모르죠. 이 게시글이 완성되고

나면 세계가 멸망해서...여러분이 웹툰이 주인공이!!

죄송합니다ㅋㅋ)

 

고생하셨습니다.

 

이상 차용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