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코랜드 기초(2021년)

[기초강좌] 9. 직업만들기

ChaYong 2021. 1. 25. 14:08

안녕하세요.

 

차용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직업을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여기서 사용되는 것은

 

데이타베이스의 직업 부분입니다.

 

만드는 것은 금방이지만

 

부연설명이 좀 필요할 것 같아

 

별도 게시글로 작성하였습니다.

 

바로 시작하면서 알려드릴게요^^

 

데이터베이스에서 '캐릭터'와 '직업' 두 가지를

 

헷갈려하시는 분이 계신대요

 

쉽게 생각하면

 

'캐릭터'부분은 캐릭터 스킨을,

 

'직업'부분이 저희가 아는 클래스를

 

연상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캐릭터의 특성란을 조작하신다고

 

스킨능력치가 추가되는 건 아니라는 점 참고로

 

얘기드려요~(요건 별도로 설정해주셔야되요 ㅎㅎ)

 

기존에 만들던 프로젝트를 열어주시구요

 

F9를 눌러 데이터베이스 창을 띄워줍니다.

 

직업 탭으로 들어가주세요

 

저는 지금까지 창기사라는 캐릭터를 사용하면서

 

실제적으로 직업은 전사직업을 사용했었어요

 

이제 제대로된 창기사 직업을 만들어주겠습니다.

 

왼쪽 하단에 최대치 설정버튼을 눌러

 

최대치를 좀 늘려주세요.

 

자 이름을 드디어 창기사!라고 지어주세요

 

드디어 창기사가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레벨별 능력치라던가

 

경험치만 조절해주시면되요

 

문제는 여기서 막히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나씩 설명드릴게요.

 

경험치 공란을 더블클릭하시면

 

이런 창이 뜰거에요.

 

다른 능력치창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 보시면 이게뭐지하고 생각이 드실거에요

 

당연합니다. 익숙치 않은 형태거든요

 

하나씩 보도록 할게요

 

경험치든 능력치든 설정을 하기 위해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레벨1때 얼마~ 레벨2때 얼마...

 

이렇게 설정하실 수 있구요.

 

이 방법부터 알려드릴게요.

 

수동 부분 안에 있는 레벨 1에 값을 10으로 설정해볼게요.

 

위처럼 수동이라는 단어 밑에

 

레벨은 1, 값은 10으로 입력해주시고 엔터를 처주세요

 

그럼 아래 그래프에 노란색 뭔가가 생깁니다.

 

같은 방식으로

 

레벨 2 -> 20

 

레벨 3 -> 30

 

.....

 

레벨 10 -> 100

 

여기까지 설정해주시면

 

이렇게 차츰차츰 그래프가 그려져 나갈거에요.

 

와 근데.. 이걸 레벨 99까지 설정하려면...

 

엄청 노가다죠?

 

따라서 이 방법은 그리 많이 안쓰여요 ㅎㅎ

 

그래서 두번째 방법입니다.

 

우선 초기화를 시킬게요

 

공식란을 빈칸으로 놔두시고 옆에 적용버튼을 눌러주시면

 

아래 그래프가 싹 지워집니다.

 

이제 수동 단어 밑에 있는 레벨을 1로 고쳐주세요

 

자 이제 공식란에 100이란 수치를 넣구요

 

적용버튼을 누릅니다.

 

이러면 아래 그래프가 파란색으로 모두 채워질거에요

 

즉 렙1이던 렙 99이던

 

모두

 

다음 레벨업까지 필요경험치가

 

100으로 설정된 상태입니다.

 

이제 위와 같이 왼쪽 하단 꼭지점에

 

마우스 좌클릭한 상태로

 

우측 상단까지 쭉 마우스 드래그해주세요

 

그래프가 마우스선을 따라서 바뀝니다.

 

이렇게 설정하여 필요경험치가

 

서서히 느는 것을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수동단어 밑에 있는 레벨을 1씩 올려보시면

 

값이 조금씩 증가하는게 보이실 거에요 ㅎㅎ

 

그런데 여기서

 

이렇게 불규칙하게 말고 규칙적으로

 

올리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것 또한 가능합니다.

 

바로 공식란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이제 세번째 방법입니다.

 

예컨대

 

레벨1 -> 10

레벨2 -> 20

레벨3 -> 30

...

 

이런식으로 설정을 하고 싶으시다면

 

공식란에 n * 10을 입력해주시고

 

적용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아까보다 아주 규칙적으로 됬죠?

 

이제 n * 10이란 의미를 살펴볼게요

 

저는 중학교때 배운 수학인데

 

수열이라고 하죠?

 

수열을 배우실 때 일반항으로 만들었떤 것 기억나시나요?

 

제가 처음 이 부분 알아갈 때

 

 가물가물해서 인터넷 검색으로

 

옛 기억을 아름아름 되살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ㅎㅎ

 

그 때 수학 공부 좀 해둘껄 이란 생각도.. ㅠ

 

여러분도 잘 기억이 안나시면

 

인터넷 검색을 활용해주세요

 

등차수열, 등비수열, 계차수열

 

어떤 것이든 다 가능합니다.

 

공식란에 적어주고 적용버튼을 누르면 끝ㅎㅎ

 

제가 설명드린 3가지 방식 중에서 

 

어떤 것이든 편한 방식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저는 다 설정하고 다니 요렇게 됬네요 ㅎㅎ

 

저 같은 경우는 

 

경험치 -> 10 * n

 

최대HP -> 10 * n

 

최대MP -> n

 

공격력 -> 10 + n

 

방어력, 마법공격력, 마법방어력 - > 0

 

민첩 -> n

 

운 -> n * 0.5

 

이렇게 했는데요

 

여러분은 각자 생각하신 클래스에 맞추어

 

적절한 능력치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도 계시더군요

 

'각 클래스 능력치는 어느정도가 적절한가요?'

 

게임이 추구하는 컨셉마다 모두 달라서

 

적절한 값이란 것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ㅎㅎ

 

자기가 설정한게 바로 그 게임에 적절한 값이에요

 

그리고 그에 맞춰서

 

각각 몬스터 능력치, 아이템 능력치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각자의 공식을 찾으셔야합니다 

 

직접 혹은 주변 지인들을 베타테스터로

 

활용해보세요 ㅎㅎ 은근히 신나는 일입니다.

 

다 하셨으면 스킬설정도 해볼게요

 

기본 스킬 아래 공백란을 더블클릭해보세요

 

스킬을 추가할 수가 있습니다.

 

스킬을 지정해주시고

 

첫번째 레벨에 1을 입력하시면

 

이 스킬을 1레벨에 자동으로 습득됩니다.

 

그 오른쪽에 있는 레벨은 스킬 자체 레벨입니다.

 

자, 이렇게 습득 레벨과 스킬레벨을 다르게 해줬어요

 

"습득레벨은 이해하겠는데...

 

스킬레벨은 어떻게 쓰는 것인가?"라는

 

의문이 드실거에요

 

이를 활용하려면 스킬정보를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스킬데미지 공식란에 

 

level이라는 것을 이용해서

 

스킬레벨 수치를 읽어올 수 있구요

 

이를 위처럼

 

특정 공격력 공식과 합산해서

 

스킬레벨별로 데미지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이제 마무리 단계로 갈게요

 

직업을 수정해주겠습니다.

 

1. 이벤트를 수정하기위해서 깃발클릭!

 

2. 직업변경을 해주었던 이벤트를 더블클릭

 

3. 창기사 공격스킬 습득은 이제 필요없어요

저희가 레벨1에 자동습득하게 해놨기 때문이죠

따라서 3번은 삭제(선택 후 키보드 delete키)

 

4. 직업을 전사가 아닌 창기사로 바꿔주세요

 

그럼 아래처럼 됩니다.

 

확인버튼을 눌러서 완성해주세요ㅎㅎ

 

다됬습니다.

 

우선 기존 테스트 정보를 초기화하기 위해서

 

게임탭->테스트 데이터 초기화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테스트 플레이를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예상 수치를 구해볼게요

 

케릭터 공격력, 스킬데미지 공식, 몬스터 방어력을 볼게요

 

 

스킬공격력을 보시면

 

a.atk * level이라고 나와있어서

 

11 * 2 = 22

 

22데미지가 박힐거라고 생각하시지만

 

실제로는 12가 박힐거에요

 

이유는 적의 방어력이 자동연산되기 때문입니다.

 

(후에 스크립트로 데미지 공식에 변화를 줄수 있지만

 

여기서는 기본대로 갈게요^^)

 

따라서 실제 데미지 연산은

 

케릭터공격력 * 스킬레벨 - 적의방어력

 

= 11 * 2 - 10

 

 = 12

 

즉 반격좀비1에게는 데미지가 12가 박힐거에요

 

레벨 2때는

 

플레이어 공격력이 

 

12이니

 

캐릭터공격력(12) * 스킬레벨(2) - 적의방어력(10) 

 

= 24 - 10

 

= 14

 

즉, 14가 박힐거구요

 

테스트 플레이로 확인해볼게요

 

확인해 볼가요?

 

저희가 계산한 공식 그대로 적용이되네요.

 

후에 아이템 착용으로

 

인한 능력치 상승분까지 염두해두셔서

 

몬스터의 난이도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오늘 강좌는 여기까지입니다.

 

하나 하나 따라해 보시다보니

 

생각보다 처리할 일이 많죠?

 

물론 처음 배울때는 느리지만

 

익숙해지시면 

 

속도가 몇 배로 빨라지실 거에요

 

그때까지 속도를 조금 늦춰서

 

천천히 사용법을 습득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ㅎㅎ

 

오늘도 여기까지 따라오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전 다음 게시글에서 뵐게요~^^

 

이상 차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