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코랜드 기초(2021년)

[기초강좌] 10. 아이템 만들기

ChaYong 2021. 1. 26. 22:17

안녕하세요. 차용입니다.

 

열심히 글을 올리느라 요새 진땀을 빼지만

 

그래도 제 글을 봐주시는 분들이 조금씩 생겨서

 

굉장히 보람이 있습니다^^

 

이 글을 보고 누군가 도움을 받는다고 생각하면

 

너무 기분이 좋아요^^

 

앞으로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뭔가 이상한 문장이 보이거나

 

게시글이 문제가 있다고 여겨지시면

 

언제든 피드백 해주세요^^

 

게시글이니 바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아이템을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아이템을 만들기 위해서 준비물이 필요하겠죠?

 

저는 오늘도 윤밤님이 그리신 이미지소스를 사용할게요

 

(윤밤느님 감사합니다.ㅠㅠ)

 

저는 여기에 있는 갑옷 이미지를 사용할게요^^

yunbam.tistory.com/125?category=857939

 

GAME ICON

그래픽 안내 최근 유튜브 때문에 네코랜드 게임을 하면서 도트 생각이나 예전에 만든 작품을 조금 수정해서 다시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미지를 축소를 했을 때는 갑옷처럼 보이는 느낌이 있지

yunbam.tistory.com

와오 ~ 언제나 고퀄리티 ㅎㅎ

 

자 이제 저희가 기존까지 계속 사용해왔던

 

프로젝트를 열어볼게요

 

프로젝트를 여시고 단축키 F9를 누르시면

 

위와같이 데이터베이스 창이 뜹니다.

 

이제 아이템을 만들 거니까요

 

아이템 탭을 눌러주세요.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거에요 ㅎㅎ

 

제일 먼저 왼쪽에 공란을 하나 선택해주시고

 

새로운 아이템 이름을 정합니다.

 

저는 <color=#FFBF00>신성한갑옷</color>라고 지었습니다.

 

여기서 html컬러코드(html-color-codes.info/Korean/)를

 

사용하여 이름 색상도 변경가능합니다^^

 

이제 저희가 다운받은

 

갑옷 이미지를 위와 같은 순서로 넣어줍니다^^

 

이와 같이 들어갈 거에요.

 

참고로 옆에 스파인 이미지라고 있는데요

 

쉽게 설명드리면

 

케릭터를 스파인케릭터로 사용할시

 

여기 아이템 스파인 이미지를

 

케릭터가 착용을 하는 형태가 됩니다.

 

글로는 잘 이해가 안될테니 직접 보여드릴게요

 

네코 예제프로젝트 중에

 

'똥피하기 PVP플래모머 게임'이라는게 있어요

 

여기에 스파인 예제가 나와있습니다.^^

 

영상을 보시니 바로 이해가 가시죠?

 

다만 스파인 이미지는 네코 툴에서는

 

자체적으로 제작은 안됩니다.

 

외부 유무료 툴을 이용해서 제작 후에

 

네코랜드 스튜디오 안으로 넣으셔야되요

 

음.. 만드는 것은 아직 저도 안해봤어서

 

제작법은 인터넷에 검색해보시면 되실 것 같구요

 

다만 추후 스파인 케릭터와 이미지를 넣고

 

사용하는 방법은 따로 알려드릴게요^^

 

다시 원래 강좌로 돌아갈게요

 

저는 이렇게 설정하였습니다.

 

설명란엔 뭔가 거창하게 적어줬어요 ㅎㅎ

 

우선 위와 같이 설정해주세요

 

종류는 갑옷부위로 선택할게요

 

개인 간 거래는 네코에서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체크!

 

드랍 가능 체크하셔야 바닥에 아이템이 드랍됩니다.

 

판매 가능 체크하셔야 상점에 판매가능합니다.

 

창고 이동 가능 체크하셔야 창고에 템을

넣을 수 있어요

 

 

특성 밑 공란을 더블클릭 하시면 이런 창이 뜹니다.

 

Defense로 설정하시고

 

저는 '+방어' 방식으로 갈게요

 

위와 같이 설정하고 확인 버튼눌러주세요

 

마법방어 옵션도 넣어주도록 하죠 ㅎ

 

+100 정도로 넣어주겠습니다^^

 

설정은 다 됬지만 한가지 더 해주고 갈게요^^

 

설명란에 이렇게 썼는데요

 

<color=#01DFD7>물리방어력 : {{defensePlus}} 증가 
마법방어력 : {{magicDefensePlus}} 증가</color>

 

우선 이게 실제 게임에

 

어떻게 표시가 되는지부터 보고 설명드릴게요

 

색상이 에메랄드색으로 변하고

 

세상에나 특성란에서 적용한 수치가 표기되네요

 

<color=#01DFD7>물리방어력 : {{defensePlus}} 증가  
마법방어력 : {{magicDefensePlus}} 증가</color>

 

이런 방식으로 묶어주면 색상이 입혀지구요

 

<color=#01DFD7>물리방어력 : {{defensePlus}} 증가  
마법방어력 : {{magicDefensePlus}} 증가</color>

 

요런식으로 표기를 하시면

 

특성란에서 올린 수치가 표기가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을 보시려면

 

여기 물음표를 눌러보시면

 

자세한 사항이 나오니 한번 읽어보세요^^

 

벌써 아이템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그럼 한번 이를 몬스터가 드랍하게도 해보죠

 

데이터베이스 -> 몬스터

 

-> 반격좀비1 정보 중 드랍 아이템 밑 공란 더블클릭

 

-> 아이템은 저희가 제작한 템으로 해주시구요

 

확률은 일단 테스트 목적이라서 100%으로

 

설정하겠습니다.

 

테스트 순서는 우선 몬스터를 잡아

 

아이템이 드랍이 제대로 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구요

 

이후 아이템을 습득했을 때

 

아이템 정보가 저희가 설정한 대로

 

표기가 되는지 확인하겠습니다.

 

그리고 아이템을 착용 후

 

정상적으로 능력치가 적용되는지까지

 

확인할게요

 

영상 보시겠습니다.^^

 

ㅎㅎ 초기 능력치가 낮으니 테스트가 여간 어려운게 아니네요 ㅎㅎ

 

아무튼 테스트 결과 모두 정상이었습니다.

 

오늘 강좌는 여기까지입니다.

 

제가 강좌에서

 

일일히 모든 기능에대해 설명글을 적지 않는 이유는

 

눈에 들어오지 않는 나열식 설명으로

 

제작에 지루함이 보태질까봐 우려되어

 

이를 자제하는 것입니다.

 

모든 부분을 설명치 않고

 

필요한 부분만 추려서 진행을 하여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드실지 모르지만

 

차차 네코랜드 스튜디오를 사용하시다보면

 

금세 모든 기능들을 다 익히실 수 있습니다.

 

너무 걱정마시고

 

저를 따라 오시면서 하나씩 하나씩 사용해봐요^^

 

외우는게 아니라 익숙해지셔야 하니까요^^

 

바쁘신 시간을 쪼개

 

제 게시글을 읽어주셔서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얼른 네코랜드 스튜디오 기능을 익히셔서

 

멋진게임도 만드시고!

 

부~~자도 되시길 바랍니다 ㅎㅎ 

 

그럼 여기서 마치도록 할게요 ㅎㅎ

 

이상, 차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