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코랜드 기초(2021년)

[기초강좌] 7. 스킬만들기

ChaYong 2021. 1. 23. 15:10

안녕하세요^^

 

차용입니다.

 

오늘은 스킬만들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리소스부터 구해야겠쬬?

 

이번에도 윤밤님의 티스토리 ㄱㄱ

 

(yunbam.tistory.com/)

 

전 이게 맘에 들었습니다 ㅎㅎ

 

위에 껄로 스킬 타격 애니메이션을 만들거구요

 

아래걸로는 창기사의 공격스킬

 

아이콘으로 삼겠습니다^^

 

효과음도 좀 넣어볼가요?

 

검색해보니 개인이 만드신 효과음도 많으시네요

 

전 여기서 타격음 받앗습니다^^

 

GDragon님의 블로그

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v1394&logNo=220137224962&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준비는 됬고 시작해보겠습니다.

 

기존에 사용해왔던 프로젝트를 열어주세요

 

상단에서 도구탭-> 데이터베이스를 눌러줍니다.

 

저는 빨간색 숫자 순으로 입력을 했습니다.

 

1. 최대치 설정으로 스킬 최대 제작한도를 늘려주시구요

 

2. 빈칸을 하나 누릅니다.

 

3. 스킬명을 지어주시구요

 

4. 아이콘리소스를 불러옵니다.

(방식은 아이콘 공백 더블클릭->우측 상단에서 가져오기버튼 -> 준비한 아이콘 이미지 클릭)

 

5. 대략적인 설명을 적어주시구요

 

6. 쿨타임을 설정해줍니다.

 

7. 액션은 케릭터 만들기 할 때 설명드렸죠? 

저는 attack이라는 모션을 설정했으니 이걸로~

 

8. 스킬 종류는 데미지를 입히는 것으로 해주시고

 

9. 공식은 a.atk라고 적어주세요

뜻은 공격자의 공격력이라는 말인데요.

이 값이 연산되서 적에게 데미지로 들어갑니다.

참고로

이 공식란에서 a는 공격자유닛, b는 타격대상유닛, level은 스킬레벨을 말하구요

상세한 정보는 여기로 확인해주세요^^

대미지 공식 - 네코랜드 개발 지원 센터 - Nekoland (atlassian.net)

복잡하다면

이후 저와 함께 프로젝트를 다루면서 익히셔도 됩니다^^

조금씩 설명드릴게요

 

자 우선 이렇게 스킬 하나 뚝딱 만들어졌는데요

 

이것만 가지고는 적에게 실제로 데미지가 안들어갈거에요

 

이유는 애니메이션이 설정이 안됬기 때문입니다.

 

여기서의 애니메이션은 단순히 

 

이미지를 표기하는 것만 있는 것이 아니구요

 

충돌체가 

 

함께 설정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무슨 말인지 잘 모르시겠다구요?

 

그럼 그냥 애니메이션 설정은

 

필수로 설정해야 된다정도로만

 

알고 계셔주셔도 됩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물리연산개념부터 박스콜라이더2D까지

 

설명이 따라 붙는데다가

 

궂이 이거 몰라도

 

네코에서 게임 만드는데는

 

아무런 하자가 없습니다^^ 

 

무튼 애니매이션도 바로 설정해 보도록 할게요.

 

애니메이션 탭으로 넘어가셔서

 

최대치 설정을 눌러 적당히 최대값을 늘려주시구요

 

왼쪽에서 빈칸 하나 선택해주시고

 

애니메이션 이름을 지어주세요

 

그다음 그래픽 작업부터 할것인데요

 

캐릭터 만드는 방식과 아주 유사합니다.

 

None이라고 표시된 버튼을 눌러주세요

 

하나씩 따라해주세요

 

가져오기버튼을 눌러주시고 준비하신

 

스킬애니메이션 이미지를 찾아서

 

열기버튼을 눌러주세요

 

설정버튼을 눌러주세요

 

익숙한 창이 보이시죠?

 

우선 전부다 삭제를 해줄게요

 

여기서 방향별로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딱 하나의 재생 애니메이션만 필요합니다.

 

수동에 체크해주시고 액션삭제버튼이

 

활성화되면 모두 삭제해주세요

 

액션을 추가해주시고 

 

추측에서 액션이름을 

 

적당히 설정해주세요

 

1. 미리보기 눌러주세요

 

2~3.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가로와 세로로

 

어떻게 쪼갤 것인지 설정해주시구요

 

4. 이미지를 한컷 씩 마우스 클릭해주시면서

 

위에 프레임으로 집어넣어주세요

 

다되셨으면 확인버튼!

 

선택 버튼을 눌러주세요^^

 

자 그럼 이렇게 됬네요

 

이제 거의 다 됬습니다.

 

커맨드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속성이 쭉 뜹니다.

 

처음엔 복잡해보이지만

 

차후에는 아주 쉬울거에요 ㅎㅎ

 

참고로 상단에 애니메이션 미리보기기능은 

 

참고하지 말아주세요

 

실제 테스트 플레이를 통해서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자 속성에서 필요한 부분만 찝고 넘어갈게요

 

나머지는 추후 다른 스킬들을 만들면서 알려드릴게요^^

 

전 위와 같이 빨간색으로

 

표기된 부분만 건들였습니다.

 

우선 '끝 투명도'를 0으로 주게되면

 

점점 흐려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방향 회전'을 true로 하시고

 

'시작 방향오프셋'값을 넣어주시면

 

케릭터의 이동방향마다 해당 애니메이션 표시 좌표가

 

같이 돌아가는데요

 

이건 설정해보시고

 

값을 바꿔보시면서 테스트 해보셔야

 

이해가 갑니다^^

 

'수명'을 애니메이션 재생시간이구요

 

'액션 이름'은 저희가 만든 액션이름을 넣어주세요

 

애니메이션 크기가 제가 사용하기엔 조금 커서

 

'시작 크기'와 '종료 크기' 값을 바꿔주었습니다.

 

참고로 이 두개를 함께 조절을 안해주시면

 

실제 시작 애니메이션 크기와

 

종료 애니메이션 크기가 달라집니다.^^

 

좀 더 동적인 효과를 주기위해서라면

 

값을 다르게 넣으셔도 좋습니다

 

나머지는 차차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한번에 너무 설명드리면 머리가 지끈거리실거에요 ㅎㅎ

 

그리고 빨리빨리

 

저희 캐릭터에

 

적용되는 모습을 보고 싶으니깐요 ㅎㅎ

 

(아참 우측 하단에 적용버튼을 중간중간 눌러서

꼭 중간저장도 해주세요)

 

자 이제 스킬 탭으로 돌아가서

 

저희가 만든 스킬을 누르시고

 

애니메이션을 적용해줍니다.

 

이제 제 케릭터의 스킬을 요걸로 교체를 해줄게요

위와 같이 깃발모양의 이벤트 도구눌러주세요

 

기존에 스킬자동습득 이벤트를 더블클릭!

 

제일 처음 전사 공격 스킬을 마우스 우클릭 ->

 

스킬을 저희가 새로만든 스킬로 변경!

 

확인을 누르시면 드디어 완성....이 아니죠?

 

효과음을 빼먹었네요 ㅎㅎ

 

넣어보도록하죠

 

자 리소스관리자를 열어줍니다.

 

 

왼쪽에서 SE를 선택해주시고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준비하신 사운드 리소스를 넣어줍니다.

 

(참고로 mp4라면 wav나 ogg파일로

변환작업해서 사용해주세요^^ 방법은 구글검색 ㄱㄱㄱ)

 

아까 저희가 만들었던 애니메이션 속성에 보시면

 

'재생SE'라고 있었는데 거기 우측에보시면 작은 버튼이 있어요

 

눌러주시고 사운드선택창이 뜨면

 

저희가 넣은 사운드 리소스를 선택하고 하단에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최종 데이터베이스창에서 확인버튼을 눌러주시면 끝!

 

잘 되나 한번 보도록 할게요

 

이제 테스트 플레이 영상 보실게요^^

 

소리까지~ㅎㅎ 잘되네요

 

자 오늘 강좌는 여기까지입니다.

 

외부 리소스를 네코랜드 스튜디오 프로그램 내로 집어넣어

 

이를 활용하여 스킬을 만들고 테스트 하는 것까지!

 

이게 일반적으로 스킬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여기에 리소스를 가져와 설정하는 부분,

 

속성값 설정부분,

 

스킬 정보설정 부분만

 

조금씩 달라질 뿐이지

 

대부분 다른 스킬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보는 건 조금 헷갈려도

 

직접 해보시다보면 금방 익숙해지실거에요 ㅎㅎ

 

오늘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차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